[직업소개소·아웃소싱 Q&A]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 가입해도 될까요?
[직업소개소·아웃소싱 Q&A]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 가입해도 될까요?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1.10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 가입은 비추
본점과 창업주 장기간 성공모델 없을 시 가입하면 필패
본점 지원시스템 통해 거래처 발굴과 수익창출 가능할 때 시작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이미지 모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이미지 모음

[질문]현재 직장인으로 직업소개소 관심이 있어 카페 가입했습니다.
인터넷, 유튜브 등 통해 개설방법은 참고했는데, 운영방법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더라구요...

아무래도 초기 창업자가 거래처 확보와 구직자 확보가 쉽지 않을거 같아 
광고에 많이 나오는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 가입을 알아 보고 있습니다.

가입해도 될지 판단이 서질 않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답변] 국내의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 숫자는 정확하게 파악되지는 않지만, 눈에 띄게 활동하는 곳은 5개 내외정도 입니다. 이들 중 어느곳을 특정해 가입여부에 대한 장단점을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그동안 경험을 토대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면, 프랜차이즈 가맹은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프란차이즈에 가맹하여 성공하는 케이스를 거의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심한 경우는 가맹하고 1주일도 되지 않아 포기하는 사례도 보았고, 본사의 지원에 대한 약속만 믿고 시작했다 제대로 지원이 되지 않아 사업다운 사업도 못해 보고 포기하는 사례가 대다수 였습니다. 안타깝게 아직까지는 직업소개소 가맹업체로 시작하여 성공했다는 사례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직업소개소를 프랜차이즈로 시작하여 대부분 실패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랜차이즈의 기본조건은 성공모델의 이식입니다. 본점의 성공사례를 통해 2호점, 3호점이 동일한 모델로 똑 같이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게 프랜차이즈의 속성인데,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의 창업주들 대다수는 성공모델이 없습니다. 

설사, 일시적 성공모델이 있다고 해도 이를 다른 누군가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전달해서 성공 시키기가 어려운게 무형의 서비스사업인 직업소개업입니다. 

즉, 정량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노하우 보다는 정성적인 요소에 의해 좌우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 성공을 이식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본점의 성공요소가 창업주의 인맥과 부지런함, 충분한 자본금, 시대적 운수, 성공에 대한 집념, 책임감, 간절함 등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하여 성공할 수 있었다고 했을 때, 가맹점인 2호점, 3호점 점주들도 이와 비슷한 성향과 환경을 가지고 있어야 비슷한 성과를 낼 수 있는데, 현실은 너무나 판이한 상황이다 보니 성공 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실패하게 됩니다.

이러한 속성을 무시한채 단순하게 관리프로그램 공유나 몇시간 또는 몇일의 교육과 동일브랜드와 홍보 마케팅진행 정도로 가맹점들을 모집하여 운영하다 보니 순진한 가맹점주 다수가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맹점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직업소개소의 경우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은 거래처 제공과 인력수급 시스템, 관리ERP의 지원입니다. 

초창기 일정기간( 필자는 최소 6개월 이상으로 판단하고 있음) 동안, 스스로 거래처를 발굴하고 인력수급  할 능력이 없더라도 본사에서 거래처를 제공하고 인력수급을 도와주어 사무실 운영비 정도의 매출이라도 발생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사업을 스스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인ERP가 지원되어야 하는데,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 본사가 이런 능력을 갖춘 곳은 거의 없습니다. 

이로 인해 본사의 사탕발림에 넘어가 가맹점 계약을 했던 대다수는 실패를 맛 볼 수 밖에 없는게 현재 상황입니다.

3. 위 1번 항목의 반복 또는 부연설명이 될 수 있는 요소인데, 직업소개소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창업주 다수가 직업소개소 경험이 없다는 점입니다. 특히, 최근에 유튜브를 통해 활동하는 몇 몇 가맹본사는 한심할 정도로 직업소개소에 대한 이해가 없고, 스스로 직업소개소를 통해 매출을 만들어 본 경험이 없으면서 가맹점을 끌어 모으고 있다는 점입니다. 

성공경험과 모델이 없는 프랜차이즈는 어떠한 경우에도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

만일, 직업소개소를 프랜차이즈로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체크할 사항은 창업주와 본사의 성공경험과 모델이 확실하고, 스스로 이식 받았을 때 자신이 똑같이 행동해서 지속적인 거래처 발굴과 인력수급에 성공하여 수익 창출에 성공할 수 있는가 입니다. 만일 그렇지 못할 경우 가맹점 가입은 하지 않는 게 현명합니다. 아직 준비가 덜 되었으면 준비 될때까지 기다리거나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사항은 직업소개소를 프랜차이즈로 시작할 시 알아야 할 기본 사항입니다.

○가맹계약 및 조건 확인:
가맹계약서를 정확히 읽고 이해합니다. 계약 조건, 수수료 구조, 계약 기간, 해지 조건 등을 명확히 파악하세요.

○가맹비 및 로열티 확인:
가입 시 필요한 초기 비용인 가맹비와 이후 프랜차이즈로부터 받아야 하는 로열티에 대한 조건을 확인하세요.

○지역 확보와 경쟁 분석:
프랜차이즈가 운영될 지역을 선정하고, 해당 지역의 시장 분석과 경쟁 상황을 파악하세요.

○필요한 자본 및 투자 검토:
프랜차이즈 운영을 위해 필요한 초기 자본과 운영 자금에 대한 자금 조달 방안을 검토하세요.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확인: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제공하는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참여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사업 모델 및 운영 프로세스 이해:
프랜차이즈의 사업 모델과 운영 프로세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본인이 해당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세요.

○지원 및 광고 활동:
프랜차이즈 본사가 어떤 종류의 지원 및 광고 활동을 제공하는지 확인하세요.

○수익 예측과 비용 분석:
프랜차이즈 운영으로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지 예측하고, 초기 투자 비용과 운영 비용을 분석하세요.

○관련 법률 및 규정 준수:
프랜차이즈 운영에 관련된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다른 프랜차이즈 오너와의 커뮤니케이션:
다른 프랜차이즈 오너와의 소통을 통해 프랜차이즈 운영에 대한 실제 경험과 조언을 받아 보세요.

○계약 해지 및 전환 조건 확인:
가맹 계약이 종료되거나 전환될 때의 조건을 명확히 이해하세요.

가맹 프랜차이즈에 가입할 때는 신중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능한 경우 변호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계약서를 검토하고 전반적인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대한 조언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