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뉴스] 기보, K-택소노미 인증제도 시행
[ESG뉴스] 기보, K-택소노미 인증제도 시행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1.1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택소노미는 한국의 녹색경제활동을 정의하는 기준
K-택소노미 연계 판단시스템 완비하고, 보증서와 함께 인증서 제공
K-Taxonomy 가이드라인 표지 이미지
K-Taxonomy 가이드라인 표지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녹색금융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K-택소노미(K-Taxonomy)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연말까지 시범사업 후 ’24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K-택소노미는 한국의 녹색경제활동을 정의하는 기준으로, 녹색경제활동에 대한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하여 녹색위장행위를 방지하고 더 많은 자금이 녹색 프로젝트와 기술로 유입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기보는 ’22년 10월부터 택소노미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하면서 키워드 선택방식으로 실무자들이 쉽게 판별할 수 있는 KTAS(KIBO Taxonomy Application for SMEs) 시스템을 개발·구축하였고, 연말까지 시범사업을 수행하여 미비점들을 개선할 예정이다. KTAS 시스템은 기보의 탄소가치평가와 접목하여 온실가스배출량 산출 등 전문가가 아니면 판별할 수 없는 경제활동까지 판단 가능하다.

기보형 K-택소노미 인증제도는 KTAS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경제활동별로 녹색분류체계와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이를 통해 녹색여신 인정비율을 산출하여 제공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기보는 ’24년부터 K-택소노미 인증서를 보증서와 함께 제공하는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보형 K-택소노미 인증제도는 ▲ESG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녹색경영을 유도하여 녹색금융에서 도태되는 것을 방지하고, ▲녹색여신의 비중을 높여야 하는 은행에게는 대출심사 시 업무부담을 완화하여 향후 녹색금융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필 기보 이사는 “기보는 더 많은 자금이 중소기업 녹색 프로젝트와 기술에 유입될 수 있도록 K-택소노미 인증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며, “녹색금융 확산을 통해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국가 2030 NDC(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