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욱 박사의 고용서비스 정책과 경영] 고용서비스의 기능
[오성욱 박사의 고용서비스 정책과 경영] 고용서비스의 기능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1.2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서비스 기능은 주로 다음과 같은 목표로 하고 있다.
① 실직자에 대한 지원을 통한 시간, 노력 및 비용 측면에서 낭비 요소 제거
② 노동이동과 관련 재진입이 더 쉽도록 지원
③ 유용한 노동시장 정보를 수집, 제공
④ 청년 구직자, 장애인이나 실직자 등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취업이 쉽도록 심층 지원
⑤ 실업급여의 효율적 운영
⑥ 국가 위기 상황에서의 인력관리
오성욱 (사)전국고용서비스협회 평생교육원장
오성욱 (사)전국고용서비스협회 평생교육원장

고용서비스는 일자리에 관련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평생직업 활동, 기업의 경영활동, 국가 인적자원의 효용적인 활용을 지원하는 국민경제의 핵심 인프라 서비스이다. 따라서 고용서비스는 고용정보, 직업 및 진로 지도, 취업 지원, 직업능력개발, 실업급여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직업 관련 활동과 기업의 인재 확보를 지원하고 나아가 국가 인적자원의 흐름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구직자에 대한 고용서비스는 구인 정보탐색 지원, 직업소개, 진로 계획지원, 훈련정보탐색 지원, 노동 시장정보의 제공, 기초능력교육, 구직기술 훈련 등을 통해 구직자들이 직업을 찾고 취업에 성공하며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하며, 구인 업체의 경우에는 구직정보탐색 지원, 고용알선, 인적자원계획의 증진, 노동 시장정보의 제공 등 안정적인 고용유지, 고용 촉진 및 성취를 위한 지원하는 기능을 고용서비스가 수행한다. 

이외에 고용서비스는 개인 또는 집단 고용 상담의 처리 및 시행, 기존 노동시장과 노동시장 경향의 진단, 각종 프로그램의 발굴 및 적용, 직업지도 서비스, 각종 고용서비스 정보 활용, 직업경력상담 관련 기술, 윤리적 문제의식, 인간관계 등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의 종합적으로 적용·활용한다. 

또한 고용서비스 기능이 고용 관련 결정을 하는 데 직면하는 다양한 원인을 진단하고 지원하는 활동을 하므로 특정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수행되어야 하는 전문적인 서비스인 것이다. 

고용(노동시장)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용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적합한 고용 관련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선택하는 것을 지원한다. 

따라서 구직자의 고용서비스의 초점은 생애와 직업 선택, 교육훈련, 고용 준비, 직업탐색, 직업 유지의 영역에서 개인이나 집단을 지원하는 데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즉 구인 정보탐색 지원, 직업소개, 진로 계획지원, 훈련정보탐색 지원, 노동 시장정보제공, 기초능력교육, 구직기술 훈련 등 직업을 찾고 구직에 성공하며 유지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구인 업체의 경우는 구직정보탐색 지원, 고용알선, 인적자원계획 증진, 노동 시장정보 제공 등 안정적인 고용유지, 고용 촉진 및 성취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과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① 개인 또는 집단의 직업경력상담 처리 및 시행 능력
   ② 기존 노동시장 및 노동시장 경향 진단 능력 
   ③ 각종 프로그램의 발굴 및 적용 능력
   ④ 직업경력지도 서비스 능력 
   ⑤ 각종 고용서비스 정보 활용 능력
   ⑥ 직업경력개발과 직업경력상담 관련 기술 
   ⑦ 윤리적 문제의식, 인간관계 등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의 종합적 적용

고용서비스 기능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으나 전통적 의미에서의 고용서비스 기능을 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① 실직자에 대한 지원을 통한 시간, 노력 및 비용 측면에서 낭비 요소 제거 
   ② 노동이동과 관련 재진입이 더 쉽도록 지원 
   ③ 유용한 노동시장 정보를 수집, 제공 
   ④ 청년 구직자, 장애인이나 실직자 등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취업이 쉽도록 심층 지원 
   ⑤ 실업급여의 효율적 운영 
   ⑥ 국가 위기 상황에서의 인력관리 

노동부 블로그 이미지

최근에 생애 차원의 지속적인 일할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고용서비스가 확대되면서 고용서비스의 기능도 변화되고 있다. 변화된 기능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일자리 알선기능이다. 일자리 알선은 구인자와 구직자 간의 고용계약을 중개하는 행위로 고용서비스의 기본기능으로서 가장 오래된 기능이다. 최근 들어 일자리 알선이 완전 공개, 부분 공개, 폐쇄방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고용서비스의 일자리 알선과 매칭 방법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둘째는 노동시장 정보제공과 관련된 기능이다. 노동시장에서 일반적인 수요와 공급 상황, 지역별, 산업별, 직업별 고용변화, 취업에 필요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 고용서비스는 구직자의 직장탐색과 직업경력개발에 도움이 되는 정보원의 발굴, 가공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인적자원에 대한 정보는 고용주들의 투자와 인력 재배치 등에 유용하며 노동시장정책을 만들고 집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셋째, 노동 시장조정프로그램의 시행과 관련된 것으로 최근 복지국가의 능동화 전략에 힘입어 가장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기능이 고용서비스 기능이다. 노동 시장조정프로그램은 노동시장 프로그램의 집행과정으로 최 일선에서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직장탐색 지원, 교육과 훈련, 직접고용 창출 관련 프로그램 등이 있다. 

넷째, 실업급여와 실업부조의 관리로 고용서비스의 주요 업무 중의 하나이다. 실업급여 및 실업부조의 업무와 관련하여 최근에 강조되는 것은 수급자에게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펼치도록 고용서비스의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오성욱 박사 주요 약력]
경기대학교 경영학박사 e비지니스학(HR서비스)
고려대학교 경영학석사 노사관계학(고용서비스)
성균관대학교 행정학석사 정책학(고용복지정책)
한신대학교(산학협력단) 연구교수
한국고용정보원 선임연구위원(2006-2021)
한국고용정보원 고용서비스평가 진흥센터장

(현재)(사)전국고용서비스협회 평생교육원장

<저서>
고용복지론
직업안정법해설서
고용서비스 정책과 경영 등 100여 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