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23결산, 24전망-호텔·관광 아웃소싱 산업] 호텔·관광 아웃소싱 산업 성장전망...아웃소싱·채용대행 ·헤드헌팅 등 확대 될 듯
[아웃소싱 23결산, 24전망-호텔·관광 아웃소싱 산업] 호텔·관광 아웃소싱 산업 성장전망...아웃소싱·채용대행 ·헤드헌팅 등 확대 될 듯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2.20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기획-아웃소싱산업 분야별 2023년 결산과 2024년 전망]
호텔·관광 아웃소싱 산업-더드림버스 권순호 대표로부터 듣는다

아웃소싱타임스가 지난 한해 아웃소싱산업을 돌아보고 새해를 전망하는 연말 기획특집을 마련했다. 한해동안 아웃소싱 각 전문분야에서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업계를 이끌어온 아웃소싱 전문기업대표와 전문가들로부터 각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산업에대한 진단과 혜안으로 예측하는 내년 전망을 인터뷰, 또는 기고형식으로 들어본다.(편집자 주)
더드림버스 권순호 대표
더드림버스 권순호 대표

1. 2023년 호텔·관광 아웃소싱 산업 결산 
2023년 호텔 및 관광 아웃소싱 산업은 코로나 19 이후 활성화되어, 이전 수준의 관광 분야로 회복되었다. 관련 아웃소싱 기업들도 코로나 이전의 활동 수준으로 위탁 운영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19 이후 관광 분야의 고용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취업희망자들의 선호도가 현저히 감소했다. 특히, 2030세대에서는 관광분야에 대한 기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코로나 19로 인한 여건 악화로 국내관광 분야 근로자 확보가 더욱 어려워졌으며, 특히 외국인 노동자의 운영은 비자 등 법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관광분야의 사용 사업체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공항, 항공사, 호텔, 리조트, 면세점 등의 사용사업체는 매출과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총괄적으로 코로나 19 이후 호텔 및 관광 아웃소싱 산업은 회복 과정에 있으며, 고용 시장의 어려움과 새로운 선호도의 변화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2. 2024년 호텔 관광 아웃소싱 산업 전망
2024년에도 호텔 및 관광 분야에서는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는 전국적으로 호텔과 리조트의 신축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여행 빈도의 증가로 인해 항공사, 공항, 면세점, 호텔 및 리조트 등과 관련된 산업의 매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력 아웃소싱의 활용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동시에 관광 분야에서는 서비스 인력 확보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국내에서의 서비스 인력 채용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외국인 근로자의 확보 또한 법적 문제와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다. 특히, 사용업체들이 외국인 근로자를 직접 채용하는 것에는 부정적인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법적 요건 완화 등으로 인해 대체 활용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아웃소싱 기업은 합법적으로 외국인 취업비자를 취득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업체들은 아웃소싱, 채용대행 및 헤드헌팅 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웃소싱 업체들은 외국 근로자들의 법적 및 행정적 리스크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철저한 Risk Management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비용 처리 문제도 더욱 중요시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건전한 경쟁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저가 경쟁을 지양하고, 적정한 관리비 및 이익금 등을 고려한 견적을 제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인력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채용 및 관리비용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또한, 안전 및 보건 교육 등 법정교육으로 인한 관리비용의 증가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3. 2024년 더드림버스의 계획
2024년, 더드림버스는 국내 및 국제적인 규모에서 다양한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국내 관광 및 호텔 아웃소싱 분야에서는 국내 인력을 대상으로 한 취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의 다양한 관광 및 호텔 시설에서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인력을 지원하고 국내 취업의 기회를 확장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해외 관광 및 호텔 아웃소싱 분야에서는 국내 인력을 해외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국제적 시장에서의 아웃소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 아웃소싱 업체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취업 기회를 확장할 것이다.

관광 분야에서는 단순한 인력 아웃소싱뿐만 아니라, B2B 매칭 서비스의 아웃소싱을 확대할 것이다. 기업 간의 효율적인 협력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력을 매칭하여 산업 전반에 걸친 협업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둘 것이다.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관광분야 전문 교육 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외국에서 국내로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역량 함양 및 정착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국내 취업 기회를 확대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더드림버스는 합법적인 외국인 근로자 전문 매칭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것이다. 국내 기업 및 해외 기업이 해외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력을 매칭하여 국내 및 국제 시장에서의 적절한 취업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전략들을 통해 더드림버스는 2024년에도 국내외 관광 및 호텔 아웃소싱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입지를 유지하고, 다양한 인력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산업 전반의 지속적인 성장과 기여를 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