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2024년 물류산업 전망...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의 중심에 서 있는 물류
[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2024년 물류산업 전망...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의 중심에 서 있는 물류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1.02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산업경영공학박사
삼영물류(주) 대표이사

2023년은 글로벌 물류에 있어 중대한 변화와 도전의 시기였다. 글로벌 공급망의 도전, 지속 가능한 물류에 대한 강조, 그리고 기술 혁신의 가속화라는 세 가지 주요 이슈에 집중되었다. 

각각의 이슈는 물류 산업의 운영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미래 전망에 있어 중요한 기점이 되었다. 2024년에는 이러한 변화가 물류 산업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빠르고 유연한 공급망 구축, 디지털 전환의 지속, 그리고 지속 가능한 물류 방법의 중요성 증가는 2024년 물류 산업을 정의할 주요 전망들이다.

■ 2023년 글로벌 공급망은 중대한 도전에 직면
2023년, 글로벌 공급망은 여러 가지 복잡하고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다. 이 도전들은 팬데믹 봉쇄에서 비롯된 장기적인 영향, 정치적 불안정성, 그리고 국제 무역의 긴장과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요인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며, 공급망의 취약성을 더욱 뚜렷하게 드러냈다.

팬데믹 이후의 복잡한 회복 과정은 전 세계적으로 물류 및 공급망 관리에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했다. 봉쇄 조치 해제 후, 많은 기업들이 운영을 재개했지만, 생산과 배송에 있어 지연이 발생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원자재 부족, 제품 생산 지연 및 배송 문제를 야기했고, 이는 고객의 경험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치적 불안정은 무역 정책과 관세에 영향을 미쳐, 국제 무역에서의 불확실성을 증가시켰다. 일부 국가들 사이의 긴장은 무역 장벽을 높이고, 비용을 증가시키며, 전반적인 공급망 효율성을 저하시켰다.

국제 무역의 긴장은 공급망의 다변화를 필요로 했다. 많은 기업들이 국제적 긴장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국내 생산에 더 많이 의존하기 시작했다. 이는 장기적으로 물류 인프라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공급망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2023년의 글로벌 공급망은 여러 방면에서 중대한 도전을 경험했다. 이러한 도전들은 공급망 관리자들에게 새로운 전략과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는 더 강력하고 탄력적인 글로벌 공급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 지속 가능한 물류에 대한 강조
2023년 한해동안, 지속 가능한 물류는 전 세계적으로 강조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강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주로 친환경 포장재의 사용 증가, 전기 운송 수단의 도입, 그리고 지속 가능한 물류 경로 개발로 나타났다.

친환경 포장재의 사용 증가는 이 분야에서의 주요 변화 중 하나였다. 기업들은 전통적인 플라스틱과 같은 일회용 포장재를 재활용 가능하거나 생분해 가능한 대안으로 대체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증가하는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반영했다.

전기 배송차량의 도입도 중요한 발전이었다. 많은 물류 회사들은 전기 배송차량을 도입하여 차량 운영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였다. 이는 도시 내 배송과 같은 단거리 운송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또한, 지속가능한 물류경로의 개발은 글로벌 공급망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는 운송경로 최적화, 더 효율적인 물류관리 시스템의 사용, 그리고 재생가능 에너지 소스의 채택을 포함했다.

이러한 변화들은 지속 가능성이 단순한 환경적 고려 사항을 넘어, 비즈니스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나타낸다. 

기업들은 이제 지속 가능한 물류 방법을 통해 장기적인 비용절감, 브랜드가치 향상, 그리고 규제 준수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은 물류 산업뿐만 아니라 전체 비즈니스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술 혁신의 가속화
2023년에는 기술혁신이 물류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사물 인터넷(IoT)과 같은 첨단 기술들이 물류 산업에 적용되면서, 자동화와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다.

인공지능은 물류과정에서의 의사결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예측분석, 라우트 최적화, 수요예측 등에 AI를 활용함으로써, 물류 회사들은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식을 개발할 수 있었다. 

AI는 또한 창고 관리와 재고 관리를 자동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는 인적 오류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은 물류 산업에서의 투명성과 보안을 크게 향상시켰다. 블록체인은 공급망 전체에서 상품의 이동을 추적할 수 있는 안전하고 변경 불가능한 기록 시스템을 제공했다. 이는 거래의 신뢰성을 높이고, 위조 및 사기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IoT 기술은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과 자산 추적을 가능하게 했다. 센서와 연결된 장치들은 운송 중인 상품의 위치, 온도, 습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상황을 즉시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이는 특히 식품과 의약품과 같이 온도에 민감한 상품의 운송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러한 기술들의 적용은 물류산업에서의 자동화를 촉진했으며,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크게 개선시켰다. 또한, 이러한 기술 혁신은 비용 절감, 배송시간 단축, 고객 만족도 향상 등을 가져왔으며, 물류산업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2024년의 물류 전망: 더욱 빠르고 유연한 공급망
2024년에는 물류 산업이 더욱 빠르고 유연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에 서 있다. 이러한 변화는 팬데믹과 같은 글로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간주되고 있다. 

이는 공급망의 탄력성을 강화하고, 미래의 도전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유연한 공급망의 구축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기업들은 다양한 공급원을 확보하여 단일 공급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있다. 이는 공급망에 예기치 않은 중단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다른 공급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지역적 다각화를 통해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도 공급망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전략도 채택되고 있다.

기술의 통합도 이러한 유연성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수요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공급망을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이는 재고 관리와 배송 최적화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더불어, 물류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디지털화는 의사결정과 운영의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동화된 창고 시스템은 제품의 입출고 속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공급망 관리는 다양한 공급망 파트너들 간의 협력과 통신을 강화한다.

이러한 노력들은 2024년에 물류산업이 더욱 빠르고 유연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는 팬데믹과 같은 글로벌 위기에 대응하는 데 필수적이며,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물류 시스템의 구축으로 이어질 것이다.

■ 디지털 전환의 지속
2024년에 이르러, 물류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물류산업의 핵심 요소가 되어,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대폭 향상시킬 것이다. 이러한 전환은 주로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고 자동화 시스템의 발전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다.

데이터 분석은 물류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규모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기업들은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패턴과 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요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고, 재고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은 운송 경로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배송 시간을 단축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용은 물류 산업에서의 정보 공유와 협업을 강화한다.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는 공급망 관리의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또한 대용량 데이터 저장과 처리를 가능하게 하여, 더 복잡하고 정교한 운영이 가능하게 한다.

자동화 시스템은 물류 산업의 효율성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동화된 창고관리 시스템, 로봇 기술, 그리고 드론 배송과 같은 혁신은 작업의 속도를 높이고, 인력 비용을 절감하며, 오류를 줄인다. 이러한 자동화 기술은 물류 과정을 더 빠르고, 더 정확하며, 더 경제적으로 만들어준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의 지속은 2024년 물류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고 자동화 기술의 통합은 물류 과정의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전달 방식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지속 가능한 물류의 중요성 증가
2024년에는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물류산업에서 친환경적인 방법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이 운영 방식을 재고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하도록 촉진할 것이다.

친환경 물류 방법의 채택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것이다. 우선, 많은 기업들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녹색 운송 옵션을 탐색할 것이다. 이는 전기 또는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의 도입, 탄소 중립적인 운송 방법의 사용, 그리고 더 효율적인 물류 경로의 계획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의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이는 재활용 가능하거나 생분해 가능한 재료의 사용, 포장 크기의 최적화, 그리고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의 도입을 포함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폐기물을 줄이고, 포장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다.

지속 가능한 물류관리는 또한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고 및 물류 센터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 소스를 도입하는 것은 전체적인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탄소 발자국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물류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것이다. 이는 공급망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행을 장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결론적으로, 2024년에는 지속 가능한 물류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증가하는 관심은 기업들이 물류 프로세스를 재평가하고, 환경에 더 적은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변화를 추구하도록 이끌 것이다. 

이러한 추세는 물류 산업의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보다 지속 가능한 세계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할 것이다.

2023년의 주요 물류 이슈들과 2024년의 물류 전망을 살펴보면, 물류산업은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의 중심에 서 있음을 알 수 있다. 

글로벌 공급망의 도전과 기술 혁신, 그리고 지속 가능한 물류에 대한 강조는 물류 산업이 직면한 중요한 과제들이며, 이러한 과제들은 산업의 미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24년에는 이러한 변화가 계속되어, 물류산업은 더 빠르고, 더 유연하며, 더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전망은 물류산업의 지속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더 나은 환경과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다.

이상근(ceo@sylogis.co.kr)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현)
ㆍ국토교통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정책분과위원'(현)
ㆍ서울특별시 교통정책위원회 위원(현)
ㆍ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물류분과위원장) (현)
ㆍ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위원장(겸 실무위원장) (현)
ㆍ국립 인천대학교 전문교수(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