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플랫폼 전략: 물류 산업의 게임 체인저
[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플랫폼 전략: 물류 산업의 게임 체인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2.26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 전략' 개념을 물류 산업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혁신적인 기업들
플랫폼 전략, 물류 산업의 미래 지향적 변혁
 이상근
 산업경영공학박사
 삼영물류(주) 대표이사

구글, 아마존, 라쿠텐 등 세계를 제패하는 힘 있는 기업은 저마다 독자적인 '장'을 만들어 성공을 거둬 왔다. '플랫폼 전략'이란 다양한 그룹을 모아 '장(場)을 만들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많은 셀러들이 라쿠텐에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는 라쿠텐이 직접 판매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상점들을 라쿠텐이라는 '장'에 모아 놓으면 그 간판에 고객이 모여드는 것이다. 이러한 '장'을 플랫폼이라고 부른다. 

여러 그룹의 수요를 중개하여 그 상호작용을 통해 그룹들을 연결하여 경제권을 만들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만드는 것이 플랫폼 전략의 골자이다.

플랫폼 전략의 개념을 물류 산업의 맥락에서 해석하면, 우리는 새로운 관점에서 물류 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바라볼 수 있다. 물류산업은 글로벌화와 디지털 혁신의 교차점에 서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속에서 플랫폼 전략은 단순히 기술적 진보를 넘어서, 산업 전체의 운영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다. 

플랫폼을 통한 정보의 중앙화, 공급망 참여자 간의 효율적인 매칭,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호작용 촉진은 물류 산업을 더욱 민첩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고객 중심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플랫폼 전략의 핵심 요소들 - 매칭 기능, 비용 절감과 검색 비용의 최소화, 커뮤니티 형성과 네트워크 효과, 그리고 삼각 프리즘 기능 - 을 물류 산업과 연관하여 해석한다면, 플랫폼은 물류산업 내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연결하고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중심적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플랫폼 전략이 어떻게 물류산업의 전통적인 경계를 넘어서고 있고 미래의 물류 산업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먼저, 플랫폼 전략은 매칭 기능과 물류효율성을 극대화한다.
플랫폼의 매칭 기능은 물류산업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류플랫폼은 적절한 배송업체와 소매업체를 매칭하여, 더 빠르고 경제적인 배송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전체 물류과정의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중소규모 전자상거래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면, 다양한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받아 전 세계의 고객에게 배송하는 복잡한 공급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물류 시스템은 비효율적인 매칭과 정보 부족으로 인해 배송 지연 및 재고 문제를 겪는다. 

이런 회사가 물류플랫폼을 도입하여 제조업체, 배송 업체, 창고, 그리고 최종 소비자 사이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제품의 수요 예측을 정확히 하고, 이에 기반해 제조업체로부터의 상품 흐름을 최적화한다.

물류플랫폼은 제조업체의 생산 능력과 창고의 재고 수준, 그리고 소비자의 수요를 실시간으로 매칭한다. 예를 들어, 어느 지역에서 특정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플랫폼은 가장 가까운 제조업체 또는 창고로부터의 배송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이는 배송 시간을 단축시키고, 운송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매칭 기능의 도입으로, 회사는 배송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수 있다. 또한, 재고 관리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과잉 재고나 부족 현상이 줄어들어 전반적인 비용 절감에 기여한다.

사례에서 보듯, 플랫폼의 매칭 기능은 물류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제조업체와 소비자 간의 정확한 매칭을 통해, 물류 과정은 더욱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변모할 수 있다. 이는 현대 물류 산업에서 플랫폼 전략이 가지는 중대한 가치와 가능성을 보여준다.

둘째, 정보의 통합과 최적화로 공급망 전체의 비용을 절감한다.
플랫폼을 통한 이러한 정보의 통합과 최적화는 공급망 전체의 비용을 절감한다. 불필요한 재고를 줄이고, 운송 경로를 최적화함으로써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은 수요와 공급을 정확히 예측하여 과잉 생산이나 재고 부족을 방지함으로써, 전체 공급망의 비용 효율성을 높인다.

플랫폼 전략은 물류산업에서 정보의 흐름을 강화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촉진하여, 최종적으로 물류산업의 운영을 더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전략은 물류산업의 현대화와 미래 지향적인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요소이다.

물류회사는 수많은 공급자, 배송 루트, 고객 요구 사항을 다루면서 운영 비용의 증가와 정보 검색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물류회사는 비용을 줄이고, 공급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공급망 데이터를 중앙화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최적의 배송 경로와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경우 물류플랫폼은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배송 경로를 결정하고, 불필요한 중간 과정을 줄여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재고 관리를 최적화하여 창고 운영 비용을 줄여 전체적으로 비용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물류플랫폼은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필요한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팀은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배송 상태를 확인하고, 고객 질문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이는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 비용의 감소는 의사결정의 속도를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물류플랫폼은 비용 절감과 검색 비용 최소화의 두 가지 주요 이점을 제공한다. 이는 물류회사가 더 경쟁력 있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며, 시장에서의 성공을 더욱 확실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커뮤니티 형성과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이 된다.
물류플랫폼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방식이다. 

중소규모의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들이 물류플랫폼의 주요 참여자이다. 이들은 대형 유통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리소스와 시장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물류 플랫폼에 참여함으로써 서로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이 플랫폼은 제조업체와 소매업체가 서로의 요구 사항과 제품을 매칭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들은 제품, 배송 조건, 가격 등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이 커뮤니티는 경험 공유, 피드백 제공, 신뢰 구축을 가능하게 했으며, 참여자들은 서로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플랫폼을 통한 이러한 네트워크 형성은 참여자들에게 추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한 제조업체는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소매업체를 찾을 수 있고, 이는 제품 판매량의 증가로 이어진다. 마찬가지로, 소매업체들은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제조업체의 제품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 형성과 네트워크 효과는 참여 기업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한다.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가 구축되며, 플랫폼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의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물류 플랫폼이 단순한 거래의 장소를 넘어,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넷째, 삼각 프리즘 기능을 통해 새로운 연결과 기회를 창출한다.
플랫폼의 삼각 프리즘 기능은 서로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없을 것 같은 이해관계자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농산물의 유통 과정에서는 지역 농산물 생산자와 도시 지역의 소비자들이 주요 참여자이다. 농산물 유통을 개선하기 위한 물류 플랫폼이 개발되면, 이 플랫폼은 지역 농민과 도시 소비자를 서로 직접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농민들은 중간 상인 없이 직접 자신의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들은 신선하고 질 좋은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이 플랫폼은 농민과 소비자 사이의 직접적인 소통을 가능하며, 이로 인해 새로운 협력의 기회가 창출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특정 농산물에 대한 피드백을 직접 농민에게 전달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농민들은 재배 방식이나 제품 다양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을 통한 직접적인 연결은 공급망의 효율성을 높인다. 중간 상인의 감소는 유통 비용을 절감시키고, 농민과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거래는 농산물의 신선도를 보장한다. 또한, 이러한 모델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한다.

이 사례는 플랫폼의 삼각 프리즘 기능이 어떻게 전통적인 공급망 구조를 혁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는 물류 및 유통 산업에서 플랫폼이 단순한 기술적 도구를 넘어서 중요한 전략적 자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플랫폼 전략'의 개념을 물류 산업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혁신적인 기업들
아마존은 자사의 물류 시스템에서 첨단 플랫폼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있다. 또한, 알리바바와 같은 다른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자신들의 물류 네트워크를 효율화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분석, 매칭, 그리고 자동화된 공급망 관리를 활용하여 물류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플랫폼 개념을 물류 산업에 적용하여 플랫폼을 구축한 혁신적인 물류 스타트업들이 있다. 이 기업들은 전통적인 물류 모델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구축하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Flexport는 글로벌 무역과 물류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들은 고급 데이터 분석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운송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보다 투명한 공급망 관리를 제공한다. 

Convoy는 화물 운송 산업을 혁신하기 위한 디지털 프레이트 네트워크를 운영한다. 이 플랫폼은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화물 운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운송 비용을 절감한다.

Uber Freight는 우버 테크놀로지스가 운영하는 화물 운송 플랫폼이다. 이 서비스는 운송업체와 화물 소유자 간의 매칭을 용이하게 하여, 전통적인 화물 운송 방식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Project44는 공급망 가시성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Project44는 실시간 데이터와 분석을 활용하여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고, 운송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이러한 미국의 물류 플랫폼 기업들은 물류산업에서의 혁신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술적 접근 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의 컬리는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회사는 자체 개발한 물류 시스템을 통해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면서도 빠른 배송을 가능하게 한다. 이들의 물류 시스템은 '플랫폼 전략'의 개념을 잘 반영하고 있다. 

쿠팡은 자체 물류 인프라를 갖춘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로켓배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빠른 배송을 제공하며, 이는 플랫폼 전략을 물류에 효과적으로 적용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물류산업 내에서 기술과 혁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들의 접근 방식은 '플랫폼 전략'이 물류 산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시이다.

■플랫폼 전략, 물류 산업의 미래 지향적 변혁
플랫폼 전략의 적용은 물류산업에서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서 산업 전체의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 전략은 물류산업을 더욱 민첩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고객 중심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명확하다.

매칭 기능을 통해 제조업체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물류 체인의 모든 참여자를 효과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물류 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플랫폼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강력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삼각 프리즘 기능은 전통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새로운 연결을 형성하여, 이를 통해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기능은 물류 및 유통 산업에서 플랫폼을 단순한 기술적 도구를 넘어 중요한 전략적 자산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따라서, 물류산업의 미래는 플랫폼 전략의 적절한 적용과 이를 통한 지속적인 혁신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이다.

이상근(ceo@sylogis.co.kr)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현)
ㆍ국토교통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정책분과위원'(현)
ㆍ서울특별시 교통정책위원회 위원(현)
ㆍ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물류분과위원장) (현)
ㆍ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위원장(겸 실무위원장) (현)
ㆍ국립 인천대학교 전문교수(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