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현장관리 업무를 인공지능으로 전문화하는 방법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현장관리 업무를 인공지능으로 전문화하는 방법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3.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시대의 현장 관리:  아웃소싱 관리의 새로운 방향성 제시
AI 기술을 활용한 성과 분석과 개선 방안의 제시
실시간 위험 감지와 예방 조치를 가능하게 하는 AI 도구
원활한 정보 교류와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AI 챗봇 기술
근로자의 역량과 업무량을 고려한 AI 기반 업무 할당 시스템
근로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 제공 방안
아웃소싱 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현장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현장관리 방법은 업무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있다. 사진은 인공지능이 생성한 콜센터의 모습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아웃소싱 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현장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현장관리 방법은 업무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키며, 근로자의 만족도와 업무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웃소싱 회사의 현장관리 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각 부문에 맞는 외국과 한국의 인공지능 도구들과 사용법, 링크주소 등을 소개한다.

■출퇴근 관리 시스템의 자동화
출퇴근 관리 시스템은 얼굴 인식 또는 지문 인식 기술을 통해 자동화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근로자의 출퇴근 시간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인사 관리 부서의 업무 부담을 경감해준다.

최근에는 얼굴 인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도 높은 인식 정확도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다. 

▲출퇴근 관리시스템을 위한 인공지능 도구
예를 들어, FaceMe®TimeClock은 얼굴 인식과 출퇴근 시스템을 통합한 솔루션으로, iPad, 태블릿 PC,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https://kr.cyberlink.com/faceme/insights/articles/819/fr-for-time-attendance)

한국에서는 SK쉴더스가 얼굴 인식 출입 솔루션을 제공하여, 접촉 없는 출입 통제와 근태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 서비스는 얼굴 인식만으로 출입이 가능한 비접촉식 출입 통제 서비스를 특징으로 한다​​.(https://www.skshieldus.com/kor/service/physical/face-recognition.do)

출퇴근 기록 방법은 모바일 앱을 통한 관리도 인기를 끌고 있다. 모바일 앱은 WiFi 또는 GPS 인증 방식을 사용하여 재택근무나 외근 등 다양한 근무 형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근무 시간 계산을 자동화하며, 초기 설치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다만, 대리 출퇴근의 위험과 같은 단점도 존재한다​​.

과거 기계식 출퇴근기록기와 RF카드 시스템에 비해 얼굴 인식 또는 지문 인식 시스템은 관리 효율성과 데이터 정확도 면에서 우수하며, 모바일 앱을 통한 관리는 실시간 출퇴근 현황 파악과 다양한 근무 형태에 대응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성과 모니터링 시스템과 인공지능 도구
성과 모니터링은 근로자의 업무 효율성과 성과를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성과 모니터링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근로자의 작업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성과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데이터 기반의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근로자가 자신의 업무 방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정보는 근로자에게 맞춤형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데 활용되어 교육의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다.

▲성과 모니터링을 위한 인공지능 도구
Workday Peakon Employee Voice

Workday Peakon Employee Voice는 근로자의 피드백과 업무 성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다. 이 도구는 직원의 만족도, 엔게이지먼트, 그리고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사용법: 사용자는 Workday 계정을 통해 로그인한 후, 조직의 근로자 데이터를 시스템에 입력한다. 시스템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분석을 수행하고, 성과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권장 사항을 제시한다.
링크 주소: https://www.workday.com/en-us/solutions/role/enterprise-hr/overview.html

Lattice
Lattice는 성과 관리와 직원 개발을 위한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도구는 목표 설정, 성과 리뷰, 실시간 피드백, 그리고 개발 계획을 지원하여, 조직의 성과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사용법: 사용자는 Lattice에 로그인하여 조직의 목표와 KPI를 설정한다. 이 플랫폼은 설정된 목표에 대한 근로자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개선 사항을 식별하기 위해 실시간 피드백을 수집한다.
링크 주소: https://lattice.com

팀스피릿(TeamSpirit)
팀스피릿은 근태 관리, 업무 보고, 성과 평가 등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관리 솔루션이다. 이 플랫폼은 근로자의 업무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여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돕는다.

사용법: 조직은 팀스피릿에 가입하여 근로자의 업무 시간, 업무 내용, 그리고 성과 지표를 입력한다. 시스템은 이 정보를 기반으로 성과 분석을 수행하고, 관리자에게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링크 주소: https://www.teamspirit.com/kr/

SAP SuccessFactors
SAP SuccessFactors는 인재 관리를 위한 글로벌 솔루션으로, 한국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이 플랫폼은 근로자의 성과 관리, 목표 설정, 그리고 학습 및 개발을 지원한다.

사용법: 사용자는 SAP SuccessFactors 시스템에 접속하여 조직의 성과 관리 프로세스를 구성한다. 시스템은 근로자의 성과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고, 맞춤형 개발 계획을 제공한다.
링크 주소: https://www.sap.com/korea/products/human-resources-hcm.html

AI 기반 업무 배정 시스템은 근로자의 기술, 경험, 선호도 및 현재 업무량을 분석하여, 각 근로자에게 가장 적합한 업무를 자동으로 할당한다.

■업무 배정 및 조정 시스템과 인공지능 도구
업무 배정 및 조정은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근로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AI 기반 업무 배정 시스템은 근로자의 기술, 경험, 선호도 및 현재 업무량을 분석하여, 각 근로자에게 가장 적합한 업무를 자동으로 할당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업무 과부하를 방지하고, 근로자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한 업무 배정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높인다.

▲업무 배정 및 조정을 위한 인공지능 도구
Asana

Asana는 프로젝트 관리 및 업무 할당에 널리 사용되는 플랫폼으로, AI 기능을 통해 작업을 자동으로 우선 순위화하고, 팀원들에게 배정한다. 사용자는 프로젝트의 세부 사항, 마감 기한, 그리고 팀원들의 역량을 기반으로 최적의 업무 할당을 제안받을 수 있다.

사용법: 사용자는 Asana에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업무의 세부 사항을 입력한다. Asana의 AI 기능은 팀원들의 이전 성과, 현재 업무량, 그리고 업무 선호도를 분석하여, 업무를 적절히 할당한다.
링크 주소: https://asana.com/ko

Monday.com
Monday.com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이다. AI 기반의 작업 자동화 기능을 통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기반으로 업무를 적절히 조정하고 배정한다.

사용법: 사용자는 Monday.com에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한다. 시스템은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팀원들의 가용성을 분석하여, 업무를 자동으로 할당하고 조정한다.
링크 주소: https://monday.com/lang/ko

잔디(JANDI)
잔디는 협업과 업무 관리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며, 근로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잔디 내에서 업무를 할당하고, 팀원들의 업무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사용법: 조직은 잔디에 업무를 생성하고, 해당 업무에 대한 세부 사항과 마감 기한을 설정한다. 잔디는 팀원들의 역량과 업무량을 고려하여, 업무를 적절히 배정한다.
링크 주소: https://www.jandi.com/landing/kr

플로우(Flow)
플로우는 업무 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국내 플랫폼이다. AI 기반의 업무 할당 기능을 통해, 프로젝트와 관련된 업무를 팀원들에게 효과적으로 배분한다.

사용법: 사용자는 플로우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업무의 세부 사항을 입력한다. 플로우는 팀원들의 전문성과 현재 업무량을 분석하여, 업무를 최적으로 할당한다.
링크 주소: https://www.flow.team/kr/index

■교육 및 훈련과 인공지능 도구
교육 및 훈련은 근로자의 직무 역량을 강화하고, 개인의 경력 발전을 지원하는 핵심 요소이다. 최근 AI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은 근로자의 학습 성향과 필요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습의 효율성을 크게 높이며, 근로자가 자신의 역량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및 훈련을 위한 인공지능 도구
Coursera for Business

Coursera for Business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의 학습 경로를 최적화하고, 근로자의 필요와 성향에 맞는 코스를 추천한다.

사용법: 조직은 Coursera for Business 계정을 생성하고, 근로자를 등록한다. 시스템은 근로자의 학습 선호도와 직무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링크 주소: https://www.coursera.org/business

Udemy for Business
Udemy for Business는 3,000개 이상의 고품질 코스를 통해 직무 관련 교육을 제공한다. AI 추천 엔진을 이용해 근로자의 학습 행동과 선호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코스를 제안한다.

사용법: 조직은 Udemy for Business에 가입하고, 근로자를 위한 학습 계정을 설정한다. 근로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와 관심사를 입력하며, 시스템은 이를 기반으로 적합한 코스를 추천한다.
링크 주소: https://business.udemy.com

K-MOOC
K-MOOC는 한국의 대학교와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온라인 코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AI 기반의 학습 분석 도구를 통해 개인의 학습 패턴을 분석하고, 맞춤형 코스를 제안한다.

사용법: 사용자는 K-MOOC에 가입하고, 관심 분야를 선택한다. 플랫폼은 사용자의 학습 성향과 진도 상황을 분석하여, 적합한 코스를 추천한다.
링크 주소: http://www.kmooc.kr

HRD-Net
HRD-Net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평생교육 포털로, 직업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AI 기술을 이용하여 근로자의 학습 필요와 역량을 분석하고,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용법: 근로자는 HRD-Net에 접속하여 개인 정보와 직무 관련 정보를 입력한다. 시스템은 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의 학습 요구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링크 주소: https://www.hrd.go.kr

최근 AI 기술의 발전으로, 안전 점검 시스템은 작업장의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하여 사고 예방 조치를 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안전 관리와 인공지능 도구
안전 관리는 작업장의 최우선 순위 중 하나로, 근로자의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AI 기술의 발전으로 안전 점검 시스템은 작업장의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하여 사고 예방 조치를 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근로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작업장의 전반적인 안전 수준을 높인다.

▲안전 관리를 위한 인공지능 도구
Intelex

Intelex는 작업 환경의 안전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종합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AI 기반의 분석 도구를 통해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사고 예방 및 대응 전략을 제공한다.

사용법: 조직은 Intelex 플랫폼에 접속하여 작업 환경 데이터를 입력한다. 시스템은 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위험 요소를 감지하고, 관리자에게 사고 예방 조치를 제안한다.
링크 주소: https://www.intelex.com

Predictive Solutions
Predictive Solutions은 AI를 활용해 작업장 사고를 예측하고, 사고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안전 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사용법: 사용자는 작업장의 안전 데이터를 Predictive Solutions 시스템에 입력한다. 시스템은 이를 분석하여 위험 요소를 예측하고, 효과적인 예방 조치를 권장한다.
링크 주소: http://www.predictivesolutions.com

안전보건공단 AI 안전 점검 시스템
한국의 안전보건공단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한 안전 점검 시스템을 개발하여 작업장의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안전 관리를 강화한다. 이 시스템은 근로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한다.

사용법: 관리자는 안전보건공단의 AI 안전 점검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업장의 안전 데이터를 입력한다. 시스템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적절한 예방 조치를 제안한다.
링크 주소: 해당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웹사이트 링크는 안전보건공단의 공식 홈페이지(https://www.kosha.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LG CNS의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
LG CNS에서 개발한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은 작업장의 안전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데 AI 기술을 활용한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작업장의 위험 요소를 감지하고, 안전 관리자에게 경보를 보내 사고를 예방한다.

사용법: 조직은 LG CNS의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센서와 카메라 등의 장비를 설치하여 작업장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시스템은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위험을 감지하고, 적절한 예방 조치를 안내한다.
링크 주소: https://www.lgcns.com (제품 소개 페이지 참조)

■소통 채널 관리과 인공지능 도구
소통 채널 관리는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근로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AI 챗봇 기술의 발전은 이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근로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중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AI 챗봇은 24/7 운영이 가능하여,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근로자들의 문의 사항을 해결할 수 있다.

▲소통 채널 관리를 위한 인공지능 도구
Slack의 Slackbot

Slackbot은 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Slack 내에서 작동하는 내장 AI 챗봇이다. 사용자 정의 가능한 자동 응답을 통해 근로자의 질문에 대응하고, 중요한 알림 및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법: 조직은 Slack에서 챗봇을 설정하고, 특정 키워드에 대한 응답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근로자가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메시지를 보내면, Slackbot이 사전에 설정된 응답을 자동으로 제공한다.
링크 주소: https://slack.com/intl/en-kr/features/bots

Intercom
Intercom은 고객 서비스 및 지원을 위한 메시징 플랫폼으로, AI 기반 챗봇을 통해 실시간으로 근로자의 문의 사항에 대응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

사용법: 조직은 Intercom에 챗봇을 설정하고,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응답을 구성할 수 있다. 근로자가 문의 사항을 제출하면, 챗봇이 즉시 대응하거나 필요한 경우 인간 상담원에게 연결한다.
링크 주소: https://www.intercom.com

카카오 i 오픈빌더
카카오 i 오픈빌더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챗봇 개발 플랫폼으로, 근로자와의 소통을 위한 AI 챗봇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업무 관련 질문에 자동으로 대응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법: 조직은 카카오 i 오픈빌더에 접속하여 챗봇을 개발하고, 근로자의 질문 유형에 따라 응답을 설정한다. 이 챗봇은 카카오톡을 통해 근로자와 소통할 수 있다.
링크 주소: https://i.kakao.com

네이버 클로바
네이버 클로바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기업용 챗봇 개발을 지원한다. 클로바를 통해 개발된 챗봇은 근로자의 문의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법: 조직은 네이버 클로바를 통해 챗봇을 개발하고, 업무 관련 질문에 대한 응답을 설정한다. 이 챗봇은 네이버 톡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근로자와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링크 주소: https://clova.ai

아웃소싱 기업들은 아웃소싱 현장관리 업무를 전문화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근로자의 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아웃소싱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국립 인천대학교 이상근 전문교수는 "AI 기술을 활용하면 근로자의 기술, 경험, 그리고 현재 업무량을 고려하여 최적의 업무를 할당할 수 있고, 이는 근로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며,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고 밝혔다.

이어 "성과 모니터링에서도 AI는 개별 근로자의 업무 성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할 수 있고, 이는 근로자가 자신의 역량을 더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조직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현장관리에서 인공지능의 효과에 대해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