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제로 슈거(Zero Sugar)의 거대한 물결
[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제로 슈거(Zero Sugar)의 거대한 물결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3.18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의 뒷면에 “영양정보”란을 잘 살펴보고 구매해야
제로슈거란 ‘무(無)설탕’ 또는 ‘무당(糖)’을 의미
‘무가당’은 설탕을 넣지는 않았으나 천연당이나 첨가당으로 단맛
이윤희 (yhlee@posyko.com)
ㆍ운동생리학 박사
ㆍ한국운동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ㆍ대한육상연맹 의무분과 부위원장(운동생리,영양,도핑 부문)
ㆍ(주)파시코 대표이사

달달한 맛~인간이라면 누구나 다 좋아한다. 단맛은 인간의 뇌를 자극해 세로토닌(Serotonin)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기에 뭔가 안 풀리거나 답답할 때 압박감을 해소하거나 기분 전환을 위해 마구마구 먹거나 달콤한 음식, 식품을 먹으며 일시적으로 쾌감과 즐거움을 느낀다.  

70, 80년대만 해도 설탕은 귀한 식품이기에 선물용으로 지금의 갈비세트 이상으로 큰 사랑을 받곤 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체중증가, 체지방증가에 이은 만성적인 생활습관병의 원흉?으로 찍히거나 어쩌면 그리 반기는 식품은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장수에 대한 열망이 증대되면서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하는 건강추구형 계층들의 심리가 강해지고 있다.

여러분들 중 대부분은 마트나 편의점에서 각종 식품이나 음료를 구매할 때 제품의 뒷면에 “영양정보”란을 잘 살펴보고 구매를 결정할 것이다. 

성분을 보고 “탄수화물”란 아래 “당류”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그 당류는 단순 탄수화물(화학적 구조상 탄소가 1개로 구성된 1탄 당인 포도당, 탄소2개로 구성된 2탄 당인 설탕, 과당의 함량(포장전체량 또는 해당식품100g중에 함유중량 g, 일일 열량(칼로리)필요요구량 중에 기여하는 정도를 %로)을 표시한 것이다. 

구조가 간단하기에 소화과정에서 분해가 빠르고 체내흡수가 빠르다. 즉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에너지로 변환되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고 그래서 혈당을 빠르게 올리게 하는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 

당류의 함량을 표시하는 배경에는 빠르게 흡수되는 당류의 함량이 이 정도이니 건강과 연계해서 소비자가 잘 검토해서 구매, 섭취하라는 의미이다. 그 만큼 단순 당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으로)크다’는 것이다. 

국가수준에서 모든 가공식품에 당류를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할 정도로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에 당류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기에 건강을 생각해서 강력한 경고와 권유를 하는 것이다.

그런 경향을 고려해서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제로 슈거(제로 설탕, 0%설탕)흐름이다. 제로슈거란 ‘무(無)설탕’ 또는 ‘무당(糖)’을 의미한다. 

설탕이 아닌 천연당(제조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당분) 또는 첨가당(인위적으로 첨가하는 당분)을 사용해 단맛을 내고자 하는 것이다.

시중 음료광고에 떠돌고 있는 ‘무가당’은 설탕을 넣지는 않았으나 천연당이나 첨가당으로 단맛을 낸 것이다. 국내기준의 경우 ‘설탕 무첨가’ 및 ‘무가당’은 제조시 당류 등을 사용하지 않고 식품 자체의 당 함량이 높아지지 않도록 제조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과체중, 비만 증가율이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제로설탕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단맛은 유지하면서 설탕섭취를 줄여보자는 것이다. 

왜냐? 설탕은 건강과는 거리가 멀어도 아주 먼 식품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귀중한 내 몸, 내 건강을 (내 돈쓰면서)스스로 해치면서 까지도 달달한 것을 드시겠습니까?  

*누죽달산: 누우면 죽고 달리면 산다.
**운동은 치킨처럼: 유산소 운동 반+ 무산소(근력) 운동 반
***만사는 불여튼튼~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가능한 이른 나이부터 운동을~
****닦고(심장혈관 안팎을) 조이고(근육,인대,건 등을) 기름치자(조금 덜 먹고 제발 일찍 자자)

이윤희 (yhlee@posyko.com)
-운동생리학 박사
-한국운동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대한육상연맹 의무분과 부위원장(운동생리,영양,도핑 부문)
-전 2020도쿄올림픽 특별지원팀(영양분과위원)
-이제는 운동도 식사처럼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국가대표,프로스포츠 선수 영양컨설팅, 운동과 건강,영양 관련 수많은 기업강연 전문가
-보디빌딩 1급 지도자, 건강운동관리사 3급
-풀코스 마라톤 260여회 
-울트라마라톤 60여회 완주 매니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