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뉴스] 여러 부처·기관 직무능력정보, 직무능력은행에서 한 번에 확인 가능
[취업뉴스] 여러 부처·기관 직무능력정보, 직무능력은행에서 한 번에 확인 가능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3.20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등 다양한 자격·교육·훈련·경력정보를 통합해 제공 
https://bank.ncs.go.kr/
정부가 19일(화)부터 직무능력은행 서비스를 대폭 확대 제공한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고용보험 가입이력 등 경력정보를 비롯한 자격·교육·훈련정보를 한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교육부, 국세청, 국방부, 근로복지공단과 협업하여 19일(화)부터 직무능력은행 서비스를 대폭 확대 제공한다고 밝혔다.

‘직무능력은행’은 개인이 습득한 자격·훈련·교육·경력 등 직무능력정보를 저축·통합관리하고, 필요한 때 ‘직무능력 인정서’ 형태로 발급받아 취업이나 인사 배치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자격·교육·훈련정보를 중심으로 ’23.9.1.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간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은 경력이나 교육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부처·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각각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예를 들어 고용보험 가입이력은 근로복지공단이 운영하는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total.comwel.or.kr)’에서, 개인 사업자등록정보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평생학습계좌제 학습 이력은 ‘평생학습계좌제 누리집(www.all.go.kr)’에서 확인해야 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국민의 생애 경력관리와 취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해 직무능력은행에 경력정보를 신규로 포함했으며, 자격·교육·훈련정보도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했다. (https://bank.ncs.go.kr/)

추가되는 정보는 △근로자 고용보험 가입이력(근로복지공단), △평생학습계좌제 학습이력(교육부), △개인 사업자등록정보(국세청), △국방자격(12종목) 및 군 직무경력정보(국방부) 등이다.

권태성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이번 직무능력은행 서비스 확대로 고용보험 가입 이력을 비롯한 여러 경력정보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라면서 “올해 상반기 중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전문교과 이수 정보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협의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직무능력은행 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훈련추천 등 고용서비스 기능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