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플레이스먼트는 기업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아웃플레이스먼트는 기업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 승인 2002.08.17 10: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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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기업에서 갑작스럽게 이루어지는 인력감축이 많은 부작용을 가져
오는 경우를 우리는 심심찮게 목격한다.

변화 과정에서 대부분의 조직은 종업원의 불안감 등으로 인해 업무몰
입도 및 사기 저하 등을 겪으며, 이는 곧 생산성과 업무의 질 저하 등
으로 이어져 조직이 안정된 후에도 그 후유증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력 조정 후 대다수의 기업들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한다는 통계조사와도 무관치 않다.

Watson Wyatt, AMA에 따르면, 변화를 추구한 기업들의 46% 만이 수익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34% 만이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었다. 또
한, 경영층에 대한 신뢰도는 35%대로 감소하였고, 75%의 종업원이 사
기저하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무려
20~25%의 핵심인력이 회사를 떠난다고 한다.

-전략없는 구조조정은 후유증 양산...실패요인
-미 B&D사, 컨설팅 통해 100만달러 절감효과

이같은 결과는 내부 직원들이 가지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기인하는
것으로, 준비 없이 회사를 떠나는 동료를 보면서 직원들은 불안감과
배신감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켜 결국, 구조
조정이 실패로 끝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선진 기업들의 사례는 아웃플레이스먼트 컨설팅을 통해
감원으로 인한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 하며 오히려 긍정적인 결과를 이
끌어 냈음을 볼수 있다.

세계적 가전제품 제조 업체인 Black & Decker의 말레이지아 공장 폐
쇄 경우는 변화를 앞둔 기업이 종업원과의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성공적으로 구조조정을 이룰 수 있었던 좋은 예이다.

B&D는 매출의 감소, 수익성의 악화 등으로 전세계적인 수준의 구조조
정을 결정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B&D의 핵심사업 분야가 아닌
말레이지아 공장의 폐쇄가 결정되었고, 종업원 1,000명 전원에 대한
해고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이때 B&D는 아웃플레이스먼트 컨설팅을 원만한 사업철수를 위한 직원
과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는 한편, 퇴직 종업원에 대한 배
려 차원에서 전직지원 프로그램(Career Transition Program) 제공을
결정 하였다. B&D은 30여년간 기업의 변화관리 전략 수립을 성공적으
로 지원해온 아웃플레이스먼트 컨설팅을 전문 컨설팅 업체 DBM과 함
께 향후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실행에 들어갔다.
또한, 공장 폐쇄 일정에 따른 종업원 전직지원 프로그램을 계획함으로
써 회사뿐만 아니라 변화를 맞이하는 종업원 전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썼다.

우선 경영진은 사업구조 변화에 따른 불가피성을 기업경영 설명회 등
을 통해 직원들에게 여과없이 전달하고 회사가 취한 정책의 방향을 명
확히 알림으로써 종업원이 그 결과를 사전에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
록 배려했다.

또한, 공장을 폐쇄하기 까지 소요되는 6개월 동안 종업원 1,000명 전
원에 대한 전직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이 기간동안 전체 종업원들에 대한 경력관리 컨설팅과 함께 총 1만
2,000건의 재취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부분의 경우 비슷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직장을 찾을 수 있었다. 말레이지아의 기준에서도
이러한 직원에 대한 배려는 파격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거의 아무런 문
제 없이 성공적인 공장 폐쇄가 가능했다.

이 과정에서 B&D는 초기에 30만 달러라는 적지 않은 돈이 필요했다.
그러나 회사는 이것을 비용이 아닌 하나의 큰 투자라고 인식하였고,
결과적으로 공장 폐쇄에 따른 총 비용을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100만
달러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또한, 구조조정의 발표
후 공장폐쇄가 이루어지기까지 약 6개월 동안 오히려 원가절감 13%,
제품 결함률 1/4로 감소, 생산공기 달성률 98%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
두었으며,사고율 또한 전년 대비 1/5 감소하여 대외적으로도 B&D의 브
랜드 이미지를 지킬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결과는 회사가 종업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커
뮤니케이션에 노력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경영자는 공장 폐쇄에 대한 정보를 정직하게 공개하였고, 사업구조 변
화에 따른 불가피성을 기업경영 설명회 등을 통해 직원들과 공유해 나
가면서 직원들의 동의를 이끌어냈다.

종업원을 속이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종업원이 잘못된 대응
을 하도록 하기 보다는 회사가 취한 정책의 방향을 명확히 알림으로
써 그 결과를 사전에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아웃플레이스먼트는 이러한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회사를 지원하며, 인
력조정의 모든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조직 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즉 인력감
축을 계획하고 감원 인원수 선정, 퇴직 패키지 설계, 감원 공감대 형
성, 퇴직통보·권유, 인력감축 실행 후 잔류직원 변화관리로 마무리되
는 이 모든 과정이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진정한 의미이다.

현재 국내에서 퇴직자의 전직과 창업을 도와주는 과정으로 행해지는
전직지원 프로그램은 아웃플레이스먼트 컨설팅의 한 부분으로서, 기업
이 퇴직 종업원이 성공적인 전직과 창업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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