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시니어 비즈니스와 물류
[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시니어 비즈니스와 물류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9.09 06: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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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근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산업과 시장이 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시니어 비즈니스는 고령화 인구를 대상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활동으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한국 사회에서 필수적인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시니어 비즈니스는 단순히 고령층의 신체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이들의 자립성과 웰에이징을 지원하는 복합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다양한 산업군에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니어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물류 시스템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물류는 시니어를 위한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 제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시니어 비즈니스는 고령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상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고 판매하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노화에 따른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제품과 서비스들을 포괄하며, 이는 단순한 복지 제공을 넘어 고령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이 깊다. 

한국 사회는 2025년경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 확실시되며, 이에 따라 시니어 비즈니스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시니어 비즈니스의 필요성은 크게 세 가지 요인에서 기인한다. 
첫째, 고령화 사회의 빠른 진입이다. 한국은 이미 2000년에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고, 2018년에는 고령 사회로, 그리고 2025년에는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된다. 

둘째, 액티브 시니어의 부상이다. 50~64세 사이의 예비 시니어는 경제적 여유가 있고, 이들의 구매력은 시니어 비즈니스의 주요한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셋째, 복지 제도의 한계와 민간 기업의 역할 증대다.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공적 복지 시스템만으로는 모든 시니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민간 주도의 시니어 비즈니스는 이러한 공백을 메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시니어 비즈니스의 성장을 뒷받침할 물류시스템
시니어 비즈니스는 고령층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물류는 그 요구를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고령자 맞춤형 서비스와 제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특히 고령 인구는 이동성이 제한되거나, 일상적인 쇼핑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를 그들의 거주지까지 빠르고 효율적으로 배송하는 물류 시스템구축이 중요하다.

고령층은 신체적 제약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품을 스스로 구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물류 시스템은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라스트 마일 배송과 같은 서비스는 고령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을 자택으로 안전하게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시니어들은 거주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이동할 필요 없이 필요한 물품을 손쉽게 받을 수 있다.

또한, 고령자용 의약품이나 건강 보조 용품,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 등과 같은 필수품을 제때 공급하는 것은 시니어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시니어들이 정기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품이 제때 제공되지 않으면 건강에 큰 위협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물품들의 원활한 공급을 보장하는 물류 시스템은 단순한 배송 서비스를 넘어선 사회적 안전망의 일부로 작용할 수 있다.

먼저, 라스트 마일 배송이 중요하다. 
고령층은 대개 이동성이 제한되기 때문에 시니어 비즈니스에서 라스트 마일 배송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라스트 마일 배송이란 상품이 소비자의 손에 전달되기까지의 마지막 단계 물류를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은 시니어들의 요구를 빠르게 충족시키고, 이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령자용 식품이나 의약품의 경우 시간에 맞춰 적시에 제공되어야 하며,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 서비스가 필수적이다.

둘째, 유연한 물류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 
시니어 비즈니스의 성공은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얼마나 유연하게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다. 

예비 시니어(50~64세), 전기 시니어(65~74세), 중기 시니어(75~84세), 후기 시니어(85세 이상)로 구분되는 시니어 세대들은 각각 다른 요구와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 

예비 시니어들은 건강과 여가, 생활에 집중하는 반면, 후기 시니어는 헬스케어, 요양, 그리고 돌봄 서비스에 더 큰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시니어 비즈니스의 물류 시스템도 각 세대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셋째, 고령자 맞춤형 제품 배송도 중요하다. 
고령층은 신체적 제약으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에서 다양한 도구나 용품을 필요로 한다. 시니어 비즈니스에서는 이러한 제품들이 고령자의 집이나 시설까지 빠르게 배달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성인용 기저귀나 건강 보조 식품,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 등 다양한 시니어 맞춤형 제품들이 존재하며, 이들의 원활한 공급은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에 달려 있다. 

특히 성인용 기저귀와 같은 생필품은 정기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급하는 물류 시스템이 중요하다.

■혁신적인 물류기술은 시니어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로봇공학 등 스마트 기술은 시니어 비즈니스 물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주요기술들은 고령자 맞춤형 물류 시스템을 스마트하게 설계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먼저,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물류는 고령자들에게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고령자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약품이나 건강 보조기구를 자동으로 주문하는 시스템이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은 시니어들이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하고, 필요한 시점에 정확하게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IoT 기기를 통해 고령자의 신체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될 수 있다.

둘째, 빅데이터는 고령층의 소비 패턴과 생활 습관을 분석하여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시니어들이 정기적으로 소비하는 물품의 데이터를 분석하면 언제 어떤 제품이 필요한지 예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물류 회사는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면서 시니어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인공지능(AI)은 물류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를 활용하면 시니어 맞춤형 물류 경로를 최적화하고, 각 시니어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시니어들의 생활 패턴을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배송 경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물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배송할 수 있다.

넷째, 자율주행 차량과 로봇 기술은 시니어 비즈니스의 물류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다. 
자율주행 차량은 시니어들의 거주지까지 안전하게 물품을 배송할 수 있으며, 로봇은 고령자의 집 앞까지 물품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특히 물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시니어 비즈니스의 물류시스템의 성공을 위해서는 몇 가지 개선이 필요하다
먼저, 전국적인 물류 네트워크가 확충되어야 한다. 
특히 시골이나 외딴 지역에 거주하는 고령자들에게도 동일한 수준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 기업 간의 협력이 필요하며, 물류 네트워크 확장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시니어 물품들의 물류 서비스 역시 시니어의 특성에 맞추어 제공되어야 한다.
고령자들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시니어 물품들의 물류 서비스 역시 이러한 특성에 맞추어 제공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시니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포장 방식이나, 고령자들이 제품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 설명서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시니어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는 고령층의 건강 상태나 생활 패턴을 고려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

셋째, 시니어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물류 시스템이 점점 더 디지털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시니어들은 이러한 기술에 익숙하지 않다. 따라서 시니어들이 디지털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시니어들은 물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기능을 보다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통해 배송 상태를 확인하거나, 필요한 제품을 손쉽게 주문하는 방법을 교육받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물류 시스템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특히 시니어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물품은 주로 생필품과 의약품이기 때문에, 포장재의 사용량을 줄이거나 친환경적인 포장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자율주행 차량이나 전기차 등을 활용하여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시니어 비즈니스는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성공 여부는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시니어 맞춤형 물류 서비스는 고령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들이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라스트 마일 배송부터 스마트 물류 기술까지 다양한 물류 혁신이 시니어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끌어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 간의 협력이 중요하다.

또한, 시니어 비즈니스 물류는 고령자의 요구를 세심하게 반영하는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과 접목된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이 그 핵심이 될 것이다. 

앞으로 시니어 비즈니스와 물류 산업의 융합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를 통해 시니어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상근(ceo@sylogis.co.kr)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현)
ㆍ국토교통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정책분과위원'(현)
ㆍ서울특별시 교통정책위원회 위원(현)
ㆍ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물류분과위원장) (현)
ㆍ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위원장(겸 실무위원장) (현)
ㆍ국립 인천대학교 전문교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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