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夏鬪 오는 21일 고비
노동계 夏鬪 오는 21일 고비
  • 승인 2004.07.1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계의 올해 하투(夏鬪)가 오는 21일을 전후해 막바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민주노총의 3차 총력투쟁의 핵심인 서울ㆍ부산ㆍ대구 등 5개 지하철노조파업은 노사간 입장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연맹 산하 궤도연맹 소속의 서울 지하철공사(1∼4호선)과 도시철도공사(5∼8호선), 부산ㆍ대구ㆍ인천 지하철 등 5개 지하철 노조는 올해 임ㆍ단협과 관련, 오는 21일 오전 4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키로 했다.

민주노총은 21일 오후 3시 공공연맹과 궤도연대가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을비롯한 전국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 데 이어 22일 단위노조별 동시다발 결의대회와 24일 파병철회 결의대회를 갖는 등 3차 총력투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지하철 노조는 연ㆍ월차 휴가 등 노동조건 저하없는 주5일제 실시,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공공부문 일자리창출, 구조조정 중단, 비정규직 차별철폐 및 정규직화, 지하철과 철도의 공공성 강화, 손배ㆍ가압류 철회및 해고노동자 복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주5일제는 개정 근로기준법대로 적용하고 인력은 현재 정원범위 내에서 운영하고, 임금은 3% 인상안을 내세우고 있어 노사간 입장차가 현격하다.

한편,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지하철공사 노사가 18일까지 자율 교섭을 벌인 뒤19일 최종 수정안을 제출하면 이날 오후 2시 본조정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지만 타협 가능성은 불투명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