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사업자 권익보호와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터
아웃소싱사업자 권익보호와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터
  • 승인 2005.04.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우리 산업전반에 걸쳐 아웃소싱의 중요성은 이미 전략적인 요소로 받아 들인지 오래다. 창립 5주년을 맞은 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www.kos.or.kr)는 시시각각 변하는 국제 경제질서 속에서 국가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아웃소싱산업이 한 축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표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에 출범하는 3대 집행부는 총 7개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아웃소싱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를 추진하는 가운데 정부 부처와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토대로 아웃소싱산업 발전의 기틀을 갖추는 데 최대 중점 방안을 두고 있다. 이에 김종태 신임 회장으로부터 앞으로의 활동 방향과 계획에 대해 들어 보았다. [편집자 주]

▼ 이번에 새로 개편된 7개 분과위원회의 구체적인 활동 방향은?

이번 제 3대 집행부는 7개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한다. 공정거래 위원회, 자격심사 위원회, 아웃소싱 발전법 위원회, 아웃소싱 SLA 위원회, 교육, 홍보 위원회, 서비스 심사 위원회, 아웃소싱 발전법 위원회, 아웃소싱 경쟁력 위원회를 통한 아웃소싱 산업의 발전의 기틀을 갖추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 부처와의 관계에서 아웃소싱 산업이 크게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협회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현안 문제들 중에서도 아직 기초적인 데이터마저 부족한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기초조사를 수행하여 아웃소싱의 실태파악을 위한 대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아웃소싱 발전을 위한 법 제정, 현재 2·3급만 실시하는 아웃소싱 자격증의 1급 시험의 실시와 공인화를 통한 아웃소싱 전문인력의 배출, 아웃소싱 SLA구축으로 아웃소싱 표준화로 아웃소싱 업무의 실질적인 증대, 아웃소싱 서비스 대상의 격상을 통한 우수 아웃소싱 기업발굴을 통한 아웃소싱 산업의 질적 향상, 아웃소싱 서비스의 공정거래를 통한 비가격 요소의 도입으로 가격경쟁지양, 아웃소싱 요원들의 체계적인 교육 실시와 교육 인증제를 통한 아웃소싱 인력의 수준향상, 아웃소싱 정보의 회원사간 공유, 아웃소싱 산업의 홍보를 통한 산업에서의 역할 증대, 아웃소싱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구축 등 많은 일들이 7개 분과위원회




에서 추진될 것이다.

▼ 아웃소싱발전진흥법 제정을 추진하는 배경은?

우리나라를 GDP규모 세계 10위의 반석 위에 올려놓은 것은 바로 우리나라에 아웃소싱 산업이 도입된 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아웃소싱을 수행할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에 관한 법이 마련되지 않은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을 별도의 성장산업으로 분류하고 정책 입안 시 항상 별도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하는 것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는 첫째 요소라고 생각한다. 또한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에 대한 기초 통계조사를 하여 기초 자료를 토대로 국가와 산업,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아웃소싱 기업의 수는 정확한 통계가 나온 것이 없다.

이 아웃소싱 산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낮아 각 기업이 조직을 가볍게 하면서 만들어 내는 것이 아웃소싱 기업이 되어 무수히 탄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아웃소싱 기업들은 그 규모가 날로 커가고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가고 있다.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다양한 아웃소싱을 수행하는 기업들이 아직 마땅한 법이 없어 상황에 따라 임시적인 적용을 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아웃소싱산업 발전법을 제정하여 새롭게 부상하는 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 아웃소싱기업협회의 역할은?

제도권내의 진입과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궁극적 계획이다. 아웃소싱기업은 정확하게 아웃소싱을 수행하는 비즈니스(산업)서비스기업이다.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기업측면에서 아웃소싱이라고 생각하는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런 중요한 아웃소싱기업협회의 회장으로서 핵심적 업무는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고객을 설정하고 그 고객이 원하고 기대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 협회의 고객으로서 가장 중요한 회원사, 정부부처, 그리고 아웃소싱 기업이다. 앞으로 아웃소싱과 관련된 많은 기업의 협회 가입을 부탁하는 바이다. 따라서 우리 회원사는 무엇을 바라며 정부 부처의 기대는 무엇이며, 많은 아웃소싱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터뷰]김종태 (사)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