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소비자 맞춤형 HACCP 제도 현장 홍보
식약청, 소비자 맞춤형 HACCP 제도 현장 홍보
  • 남창우
  • 승인 2006.05.2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소비자 특히, 식품의 주요 구매층인 주부에게 보다 안전한 식품의 선택구매를 위한 HACCP 제도를 널리 알리기 위하여 대형 유통판매업체 및 HACCP지정업소와 협력하여 식품매장내에서 HACCP 제도 대국민 홍보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홍보행사 기간동안 소비자들은 HACCP 적용제품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약청이 홍보물로 준비한 각종 기념품을 선물로 받게 된다.

HACCP이란 미국 NASA(미 항공우주국)의 아폴로우주선 비행사들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식품위생관리시스템으로 미국, EU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대적용 되고 있으며, 국제식품규격위원회가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WTO체제하에서 국가간 원활한 식품무역을 위해 각 회원국에 도입 적용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에 HACCP 제도를 도입하여 식약청 주관하에 171개 식품업소가 HACCP 적용업소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이번 홍보 행사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농협유통, 롯데백화점, 신세계이마트, 한국까르푸, 현대백화점 등 5개 대형식품유통업체로서 업체별 자체 홍보계획에 따라 HACCP 관련 홍보물 배부, HACCP적용제품 초특가행사, HACCP적용업소 공장 견학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며, 특히 신세계이마트 및 한국까르푸는 전 매장에서 실시하게 된다.

식약청은 유통업체 주요매장에 HACCP 로고가 있는 홍보기념품과 포스터, 알기쉬운 HACCP소개 등 홍보자료를 제공하며, 식품구매의 중심인 주부를 대상으로 HACCP 홍보영상물을 제작하여 행사업체에 제공한다고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이번 소비자(주부) 맞춤형 홍보를 통하여 HACCP 제도를 널리 알리고 나아가 식품산업 전반에 HACCP 도입 적용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