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 일 만들기’ 2차 프로젝트 발표
‘청년 내 일 만들기’ 2차 프로젝트 발표
  • 박규찬
  • 승인 2011.05.2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19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86차 국민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청년 내 일 만들기’ 2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청년이 노동시장에 진입한 후 교육·훈련을 통해 자기계발과 재도약 기회를 충분히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고용부·교과부 등 부처 칸막이를 뛰어넘어 청년이 일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일터 학습의 장을 확충하고 미스매치 완화를 위해 청년과 일터를 이어주는 고용서비스 인프라를 개선해 괜찮은 중소기업으로의 취업 유인도 강화한다.

또한 기회의 공정 차원에서 지방대생에게 반듯한 일자리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 벤처 창업과 벤처 공동채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일터가 곧 배움터 △청년일자리 미스매치 감소 △지방대생의 사회진출 기회 확장 △청년 벤처창업과 벤처 공동채용을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정부는 올해부터 사내대학의 입학 문호를 넓히고(자사직원 → 관련 중소기업 직원), 내년부터 기업교육·훈련기관의 훈련 인프라(강사비·시설비 등) 지원을 확대한다.

이에 중소기업 근로자가 계약학과(재교육형)를 통해 신성장동력 분야 등의 직무능력 향상 교육을 받는 경우 비용을 지원하고 주말·야간 학사학위 과정인 ‘중소기업형 계약학과’를 금년 9월부터 개설한다.

또한 올해 중 4개의 시범단지에 대학·기업연구소 유치 등으로 QWL 밸리의 성공모델을 창출한다.

이와 함께 미래인력 수요에 대응해 폴리텍대학의 학과 개편, 바이오·유비쿼터스·그린자동차 분야 등 다기능 과정 확대·신설을 추진하고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첨단인력 육성을 위해 전공심화과정을 개설한다.

‘일’에 대한 직무분석을 토대로 해당 분야에서 일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표준화(국가직무능력표준)하고 이를 충족하는 직업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검정(시험) 없이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과정이수형자격제도”를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청년 일자리 해소를 위해서는 2010년 구축한 우수중소기업 DB(7만개)에 기업 비전·재정상황·복지여건 등 실제 취업결정에 긴요한 정보를 추가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청년이 선호하는 매체에서 우수중소기업 정보를 접근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정부부처·자치단체·공공기관·민간취업포털에 산재한 정보를 통합해 구직자가 더 쉽게 더 많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워크넷을 개선한다.

또 일(Work-net), 훈련(HRD-net), 자격(Q-net) 등 정보망을 상호 연계시켜 최신 상세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개선하고 일, 훈련, 자격별 따로 운영되던 분류를 연계하고 주기적으로 보완한다.

청년인턴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취업지원금 확대로 제조업 등 인력부족 업종에 더 많은 청년취업을 유도하기 위해 지급대상(현행: 제조업 생산직)과 지원수준(현행: 100만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인상할 예정이다.

초·중·고 단계의 체계적인 진로지도를 강화하기 위하여 중고교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단계적으로 확대 배치하고 특성화고와 대학의 취업지원관도 확대한다.

지방대생의 사회진출 기회를 넓이기 위해 올해까지 한시적으로 운영 예정인 ‘지방인재 채용목표제(5급 공채)’의 시한을 2016년까지 연장하고 광역도시별 4년제 대학 출신의 지역인재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인재 추천채용제(7급)’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기업의 지방인재 채용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대기업의 ‘서류전형-필기-면접’으로 이어지는 학력 중심의 채용문화를 직무수행능력 중심(인턴→채용)으로 개선토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어 가을 졸업시기를 고려해 전경련 등을 중심으로 대기업이 참여하는 지방대생 대상 ‘대기업 채용설명회’를 금년 8~9월에 권역별로 개최한다.

청년 벤처창업과 벤처 공동채용을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청은 전국적인 청년창업 분위기 조성을 위해 대학생-스타기업인 연계, 창업멘토링 등 창업행사를 종합한 지역별 기업가정신 로드쇼를 올해 중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창업 정보제공·교육, 선배 벤처기업인 특강 등을 통해 ‘창업선도대학’을 청년·지역 창업의 거점기관으로 육성하고 창업률을 대학재정 지원사업 평가항목에 반영하며 대학정보공시에도 창업교육·지원항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과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이번 대책은 고용부와 교과부가 손을 맞잡고 청년이 일하면서 계속 배울 수 있도록 학업-취업 경로를 다양화 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지난해 1차 프로젝트에 이어 이번 2차 프로젝트를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