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찾아 방방곡곡, 경기도 일자리버스 시동
일자리 찾아 방방곡곡, 경기도 일자리버스 시동
  • 김연균
  • 승인 2012.03.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스마트허브(Smart Hub, 구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동일산업기계. 이 업체는 유압 및 하역기계 등을 제작하는 제조업체로 월 급여 250~300만원에 일할 용접사 2명을 구하고 있으나 3D업종으로 힘들다는 인식 때문에 몇 개월째 직원 채용을 못하고 있다.

같은 산단 내에 위치한 제일산업은 종업원 수 8명에 중장비 연삭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월 급여 160만원에 CNC선반 연삭가공을 담당할 직원을 구하기 위해 몇 개월 전부터 고용노동부 등 관공서 및 사설 취업전문업체 등에 구인 등록을 했으나 아직까지도 직원을 채용하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구인난과 구직난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가는 일자리버스’를 출범한다.

찾아가는 일자리버스는 구인난을 극심하게 겪고 있는 중소기업체와 일자리를 찾지 못해 고통 받는 구직자들을 이어주기 위해 산업단지, 대학가 등 도내 구석구석을 찾아가 취업알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일자리버스의 첫 방문지를 안산스마트허브로 정하고 29일 성곡동 일원을 방문해 일자리 상담을 벌인다.

성곡동 일원은 근로자수 100인 미만 중소기업이 약 1,000여개 정도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안산스마트허브 산업단지 내에서도 영세 제조업체가 많고 교통이 불편해 구인난이 심한 지역이다.

이날 이재율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성곡동으로 출동하는 일자리버스와 동행하여 직접 일자리버스에서 기업대표에게 기업애로 사항을 듣고 구인상담 후 고용안정정보망(워크넷)을 통해 구직자 알선까지 하는 일자리버스 일일상담사로 활동한다.

한편, 안산스마트허브(Smart Hub, 구 반월시화 국가산업단)내 성곡동 일원은 경기도가 추진하는 ‘찾아가는 잡매칭 사업’ 2012년 사업대상 지역으로, 도는 29일 일자리버스 출범행사와 연계하여 안산스마트허브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에서 구인업체 사업설명회를 갖는다.

‘찾아가는 잡매칭 사업’은 2010년 경기도가 전국에서 최초로 시작한 사업으로 관공서 및 사설 취업전문 업체 등에 구인등록 후에도 1개월 이상 직원을 채용하지 못해 고질적인 구인난을 겪고 있는 100인 미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취업알선과 업체 컨설팅을 실시하여 근로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근로조건 등을 개선함으로써 근본적인 구인난을 해소하는 사업이다.

도는 그동안 ‘찾아가는 잡매칭 사업’으로 화성, 평택에 소재한 125개 기업체에 인사·노무 컨설팅, 보건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고 해당기업에 구직자 223명을 취업시켰으며, 금년 안산 성곡동은 60개 업체, 130명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잡매칭 사업설명회에는 성곡동 일원의 구인난을 겪고 있는 영세 제조업체 약 40개 업체가 참석할 예정이며 기업별로 사업 참여 신청을 받아 사업 참여가 결정된 기업체는 향후 6개월간 근로자 채용지원과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인사·노무 컨설팅, 사업장 보건 안전교육, 각종 기업지원제도 안내, 취업자 사후관리 서비스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받게 된다.

이재율 경제부지사는 “구인·구직이 일어나는 현장에 가면 그 안에서 기업과 구직자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피부로 느낄 수 있다”며 “경기도가 추진하는일자리버스와 잡매칭 사업이 구인업체에는 훌륭한 인재를, 구직자에게는 든든한 일자리를 찾아주는 데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