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대학졸업생 등에 교육·취업알선 지원
특허청, 대학졸업생 등에 교육·취업알선 지원
  • 이효상
  • 승인 2012.07.2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대학졸업생, R&D 중견인력 등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교육을 실시한 후 관련 서비스업체로 채용을 유도하는 ‘지식재산서비스업 채용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2012년 상반기 교육수료생 25명 중 72%(18명)가 지식재산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회사에 채용되었다고 밝혔다.

지식재산서비스업은 기업, 대학, 공공연구기관의 지식재산 창출·보호·활용을 지원하는 전문 서비스로, 특허법률대리, 특허정보의 조사·분석, 특허기술의 평가·거래·관리, 특허경영 컨설팅 등이 이에 포함된다.

취업에 성공한 한 교육수료생은 “본 교육이 전문가의 실무경험 전달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알찬 교육이었으며, 진로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채용한 기업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채용한 직원은 한 달 동안의 실무교육을 받아 지식재산서비스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와 습득력이 높고 현재 업무에도 잘 적응하고 있다”며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채용연계교육 실시를 위해 특허청은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회장 백만기)와 공동으로 지난 해 맞춤형 교육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시범교육을 실시하였고, 금년 상반기에는 교육대상을 확대하여

대학졸업생, R&D 중견인력 등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선행기술조사, 특허분석 등) 교육을 병행하였다.

교육 종료 후 (주)윕스, (주)피앤아이비 등 10여개 지식재산서비스업체에서 면접과 교육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업체에 적합한 교육수료생을 채용하였다.

특허청 산업재산진흥과 구영민 과장은 “취업난으로 힘들어하는 대학졸업생, 이직을 희망하는 R&D 중견인력들에게 취업의 도움을 주는 한편, 우수 인력을 지식재산서비스업체로 유입하기 위하여 본 교육을 도입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지식재산서비스업 인력 수요에 맞춰 채용연계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9월 예정인 하반기 채용연계교육에도 많은 대학졸업생, R&D 중견인력 등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반기 지식재산서비스업 채용연계교육에 대한 세부사항은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사무국(02-3789-7011)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