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개 정부서비스를 스마트폰에서 확인
194개 정부서비스를 스마트폰에서 확인
  • 김민수
  • 승인 2016.08.22 10: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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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타임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가 국민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194개 핵심 정부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아서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을 지난 19일 출시했다.

그간 다양한 정부서비스가 마련되었으나, 국민이 이를 다 알 수 없고 기관ㆍ사이트별로
분산되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움에 따라,중앙부처ㆍ공공기관 등 기관별 핵심
정부서비스를 국민이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였다.

또한 국민의 서비스 이용 체계(패러다임)가 ‘모바일 우선주의(모바일 퍼스트)’로 변화함에
따라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으로 개발하였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은 국민 편의(UX)를 고려하여 ▲ ‘자주 찾는 서비스’,
▲ ‘관심분야별 서비스’, ▲ ‘생애주기별 서비스’ 등 크게 3가지 분야로 사용자 화면(UI)를
구성하였다.

우선, ‘자주 찾는 서비스’는 국민 이용빈도, 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공공성 등을 고려하여,
‘민원24’(민원신청ㆍ발급), ‘워크넷’(공공·민간 일자리정보), ‘대한민국구석구석’(국내지역관광정보)
등 국민이 다양한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찾는 대표 정부서비스(19개) 정보를 담았다.

특히 ‘민원24’는 현재 모바일 앱으로 32종의 민원신청이 가능하지만, 앞으로 국민들이 많이
찾는 대부분의 민원신청은 모두 가능하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관심분야별 서비스’는 건강, 주거, 안전, 복지, 여가 등 12개 국민생활 주요 영역별로 분류하여
핵심 정부서비스를 국민 관심분야에 따라 찾아볼 수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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