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인 10%,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핵심기술 활용
직업인 10%,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핵심기술 활용
  • 박보람 기자
  • 승인 2018.02.0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자동화로봇 가상현실 등 8개 기술 조사
클라우드가 21%로 가장 많이 활용,드론은 1.3%로 저조
직종별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사용 순위
직종별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사용 순위

우리나라 직업인 10명 중 1명 정도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직무에 활용하고 있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국내 대표 직업 재직자 1,012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자동화로봇, 가상현실, 3D프린터, 드론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8개를 실제 업무에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를 지난 1월31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개 기술을 활용하는 비율은 평균 9.3% 인 것으로 나타났다.

8개 기술 가운데 현재 업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클라우드(20.8%)이며 활용도가 가장 낮은 것은 드론(1.3%)이었다.

인공지능(16.6%), 빅데이터(14.1%), 사물인터넷(11.9%) 활용률은 10%대였으며, 자동화로봇(4.9%)과 가상현실(2.2%), 3D프린터(2.6%)는 업무 활용도가 5% 미만이었다. 

성·연령·학력·계약형태별 활용 정도를 살펴보니'30대 이하 남성 정규직 대졸 이상'의 활용도는 높게 나온 반면, '40대 이상 여성 비정규직 고졸 이하'는 상대적으로 기술 활용도가 낮았다.

성별 연령별 학력별 계약형태별 조사결과

이어 직종별로는  '기계관련직'은 스마트팩토리·로봇의 도입확대로 '자동화로봇', '인공지능' 활용도가 높았다.특히 조립업무/안전교육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정보통신관련직'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의 활용도가 높았고, '전기/전자관련직'은 반도체와 같은 정밀부품을 생산할 때 자동화로봇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드론과 빅데이터 등 다른 핵심기술도 비교적 활발하게 사용했다.

고객에게 자산 관리나 투자 조언을 하는 로보어드바이저를 업무에 이용하는 '금융 및 보험 관련직'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활용도가 높았다. 
  
'문화/예술/디자인 및 방송 관련직'은 정보 공유의 수단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빈도가 높았고 제품 디자인 등을 할 때 3D 프린터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관리직'은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다른 기술에 비해 많이 활용하였는데,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영업 및 판매 관련직'은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마케팅을 수행하고, QR 코드 등 증강현실 기술도 업무에 적용하고 있었다. '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직'은 사물인터넷의 활용도가 높았는데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CCTV(맘캠)를 업무 공간에서 이용하고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김한준 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상대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덜 활용하고 있는 여성, 고령자, 저학력자, 비정규직 등에 대해 직업훈련 등 고용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