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선호도 1위 한국전력공사, 오는 4~5월 공공기관 합동채용 예고
입사선호도 1위 한국전력공사, 오는 4~5월 공공기관 합동채용 예고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3.0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전력공사 4월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5월
NCS 기반 필기시험 중요, 지원기업 직무수행능력 꼼꼼하게 파악해야
자료제공 사람인
자료제공 사람인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구직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기업은 ‘한국전력공사’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1,185명을 대상으로 ‘입사하고 싶은 공기업 및 공공기관’을 조사한 결과 ▲한국전력공사가 10.2%로 1위를 차지했다고 4일 밝혔다.

2위는 ▲인천국제공항공사(7.1%), 3위는 ▲한국가스공사(5.9%)였다. 이어 ▲한국조폐공사(4.6%), ▲한국관광공사(4.4%), ▲한국마사회(4.1%), ▲근로복지공단(3.4%), ▲국민건강보험공단(3.3%), ▲한국공항공사(3.2%), ▲한국토지주택공사(3%) 가 10위권 안에 들었다.

선호도 상위권에 오른 기업은 근로조건이 좋을 뿐 아니라, 채용규모도 상당히 큰 기업들이다. 특히 이번 상반기에는 입사선호도 높은 기업들의 합동채용이 예고 돼 있어 구직자들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다.

잡알리오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와 한국조폐공사 등의 필기시험 일정은 3월 30일로 공지됐다. 한국가스공사, 한국마사회가 4월 20일, 한국전력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도 4월 27일 필기시험이 예정되어 있다.

5월에는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 합동으로 필기시험을 치룬다. 단,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보다 상세한 채용일정은 기관별 채용공고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공기업 입사에 NCS기반 필기시험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
응답자들이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 입사하기 위해 필요한 것 1위로 꼽은 것은 ‘기본 학력’(39.7%, 복수응답)이었다. 

대부분의 공기업과 공공기관은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고 있지만, 직무와 업무에 필요한 학력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어 ‘자격증’(36%), ‘전공’(31.9%), ‘인턴 등 실무 경력’(30%), ‘외국어 능력’(29.2%)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서류전형은 모든 지원자들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NCS 기반의 필기시험으로 인재를 뽑는 공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중요한 관문으로 생각해야 한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공기업 채용 과정도 일반 기업과 마찬가지로 크게 서류, 필기, 면접 세 단계로 이뤄져 있는데, 첫 번째 관문인 서류전형은 민간 기업보다 부담이 적어지고 있는 편”이라며 “실제로 변별력 있는 평가의 시작이고 중요한 관문인 필기시험 준비를 지원 직무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구직자 취업선호도 1위인 한국전력공사의 경우 필기시험에 실제로 전기와 관련된 내용을 많이 출제하고 있어 난이도가 높은 기업 중의 하나로 꼽히는 만큼, 전공 및 전기 관련 배경지식 공부는 기본이고 한전의 정책이나 사회적 이슈, 향후 기업 방향성 등을 숙지 해두는 것이 필수”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