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 6월 14일까지 진행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 6월 14일까지 진행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3.2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 6월 14일까지 진행
아이디어와 R&D 과제기획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공모
선정 아이디어 및 제안서 2020년 신규 연구개발 과제 기획 반영될 예정
2019년도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 포스터.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년도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 포스터.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시작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연구개발(이하 R&D)에 직접 반영하는 '2019년도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월 2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에 국민수요 기반의 국민생활문제 해결형 R&D 강화 및 고위험·도전형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축적을 위해 'ICT R&D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기존 정부 주도의 R&D 방식을 수요자 및 연구자 중심 R&D 시스템으로 대폭 개편한 바 있다.

이번 공모전은 동 전략에 따라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하는 국민생활문제 및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과 세계 최고 수준의 고위험·도전형 국가 R&D를 추진하는 것이 취지이다.

공모는 아이디어 부문과 R&D 과제기획 부문으로 구분된다.

아이디어 부문은 일반국민, 학생,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ICT 기반 국민생활문제 및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 이외에도 제도개선, 성과확산 등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하며 R&D 과제기획 부문은 연구 및 산업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미래 혁신성장 창출이 유망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위험·도전형 연구과제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를 공모한다.

공모전의 총 상금은 2350만원이며 심사를 거쳐 12개 우수 제안에 대해 상장(대상은 과기정통부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심사위원회는 과학기술과 ICT 분야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법·제도, 일반국민 평가단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시민이 참여하며 창의성과 도전성, ICT 해결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제안서를 선정한다.

특히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및 제안서는 내년도 과기정통부 국민생활문제 해결형 및 고위험·도전형 신규 연구개발 과제 기획에 적극 반영되어 관련 기술개발이 추진될 예정이다.

또 우수 아이디어와 과제(RFP)를 대상으로 해커톤(19.7월, 1박 2일)을 개최해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과 제안자가 함께 아이디어 및 과제를 구체화 할 계획이다. 공모전은 3월 28일부터 6월 14일까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