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40억 규모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 공모 실시
총 640억 규모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 공모 실시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7.09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8일까지 접수 진행..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대학 등 참여제한 없어
센터 참여 희망하는 기관, 기업은 1개 분야 선택 필수
분야별 평가와 종합평가 등 총 2차례 평가 통한 선정 진행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개념도.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개념도. 사진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정부가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 구축을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2차 공모를 8월 8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기관별 빅데이터 센터 100개소와 이와 연계된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 10개소를 구축하는 것으로서 3년간 총 1516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총 2차례에 걸쳐 64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한다. 상세 계획에 따르면 빅데이터 플랫폼 10개 구축에 240억 원이 투입되며, 100개 빅데이터 센터 구축에 400억 원이 투입된다.

올해 10개 구축을 목표로 한 '빅데이터 플랫폼'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주요 분야별로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가공·분석·유통하고 혁신 서비스를 발굴·확산하는 등 데이터 생태계 조성의 역할을 한다.

400억 원이 투입되는 '빅데이터 센터'는 수요 기반의 활용가치가 높은 양질의 데이터를 기관별 생산‧구축하고, 플랫폼을 통한 개방·공유 체계 구축을 위한 일환으로 추진된다.

해당 사업은 국가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대학 등 제한 없이 참여 가능하다. 단 센터로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 기업 등은 분야별 플랫폼 중에서 1개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 

선정 절차는 분야별 평가 및 종합평가 등 총 2차례의 평가 절차를 거칠 예정이며 1단계인 분야별 평가에서 각 2개 센터 확정(1∼2위) 및 1개 후보센터(3위)를 선정하고 2단계인 종합평가에서 9개 후보센터를 평가하여 7개 센터를 확정할 예정이다.

지난 1차 공모에서는 금융 및 통신분야 등 총 10개 플랫폼 및 72개 센터가 최종 확정된 바 있다. 이번 2차 공모에서는 1차 공모에서 확정된 72개 센터 외에 28개의 센터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며 기존 1차 공모에서 선정된 분야별 플랫폼과 연계를 추진한다.

분야별 선정 수량은 1차 공모에서 326개의 다양한 기관이 센터로 제안한 점과 분야별 경쟁력 있는 센터 선정 등을 고려하여, 분야별 플랫폼 당 최대 3개 센터를 공모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1차 공모에서 교통 분야는 지역 기반의 중소기업이 센터로 참여하지 않은 점을 고려해 2차 공모에서는 최대 3개 센터 중 1개 센터를 '교통(지역중소기업) 분야'로만 제한하여 지역중소기업 간 경쟁을 통해 별도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차 공모 결과 및 2차 공모 수량. 자료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 공모 결과 및 2차 공모 수량. 자료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