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정보도 유튜브에서 ‘좋아요’ 하는 요즘 대학생들
취업 정보도 유튜브에서 ‘좋아요’ 하는 요즘 대학생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8.06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라지는 구직 트랜드...선호기업 1위에 ‘중견기업’, 
직장인 1/3은 ‘취업포털’ 참고하는 반면 대학생들은 ‘유튜브’ㆍ’채용설명회’
자료제공 인크루트
자료제공 인크루트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신입 및 경력직에 따라 선호기업 규모, 취업준비 경로, 취업준비 장소 등 구직활동 트렌드에도 다른 양상을 띠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및 대학생, 구직자(졸업생) 회원 8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장 먼저, 관심 있는 기업규모에 대해 복수 선택하게 한 결과 ▲‘중견기업’이 24.6%의 지지로 ▲‘대기업’(22.3%)을 2.3%P 차로 앞서며 1위에 꼽혔다. 이어서 ▲‘공기업ㆍ공공기관’(20.1%), ▲‘중소기업’(15.6%) 순으로 득표했다. 

채용정보 수요에 대해 대기업보다 중견기업이 앞선 점이 눈에 띄는 가운데, 직장인(24.7%)과 구직자(25.1%)는 중견기업 채용정보에 대해 가장 궁금해한 반면, 대학생(26.7%)은 대기업을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두 번째로는 채용정보 탐색 경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응답결과 32.3%의 득표로 ▲‘[온라인]취업포털’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2위에는 ▲‘[온라인]커뮤니티’(21.2%)가, 3위에는▲ ‘[온라인]직장인 커뮤니티(앱)’(12.2%)이 꼽히며 각 두 자릿수 지지를 받았다. 

이어서 4위부터는 ▲‘[오프라인]채용설명회 및 박람회’(8.0%), ▲‘[온라인]동영상(유튜브 등)’(7.5%), ▲‘[오프라인]일자리센터’ㆍ▲‘[온라인]채팅방’(각 6.6%), ▲‘[오프라인]취업스터디’(3.0%), ▲‘[오프라인]취업컨설팅 학원’(2.2%) 순으로 도움을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준비를 하며 도움을 얻는 채널들로 온오프라인의 비중이 고루 섞인 가운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널은 취업포털로 구직자 3명 중 1명꼴에 달했다.

단, 신입 및 경력 구직자간 자주 활용하는 취업경로 채널에는 차이를 보였다. 직장인의 경우 취업포털 이용도가 34.5%로, 구직자(32.0%) 및 대학생(24.8%)과 비교해 가장 높았다. 

대학생의 경우 마찬가지로 가장 자주 활용하는 채널은 취업포털이었지만, ‘[오프라인]일자리센터’(11.9%)를 참고한다는 비율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온라인]유튜브 등 동영상’을 선택한 전체 평균은 7.5%로 적은 비율이지만 대학생에게서는 11.5%로 평균을 선회했다.

기업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나 취업,채용 등을 주제로 다루는 인기 유튜버들의 영상을 참고하는 것. 마찬가지로 ‘[오프라인]취업설명회 및 채용박람회’를 참고하는 비중 역시 10.7%로 직장인, 구직자, 대학생 3者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종합하면, 경력 구직자인 직장인의 경우 취업포털 활용도가 전체의 1/3로 가장 높은 반면, 대학생의 경우 온오프라인 채널을 넘나들며 다양한 경로로 취업준비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취업준비를 위해 즐겨찾는 장소에도 다소간의 차이가 있었다. 직장인과 구직자는 각각 1,2위에 ▲‘집’(직장인 38.4%, 구직자 35.9%)과▲ ‘카페’(직장인 23.6%, 구직자 22.5%)를 선택한 데 비해, 대학생의 경우 ▲‘도서관’과 ‘카페’, 그리고 ▲‘PC 및 모바일’ 3개 항목을 각 24.8%로 선택하며 다양한 행동반경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