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장 등 정부 16개 개방형 직위 공개채용
국립과천과학관장 등 정부 16개 개방형 직위 공개채용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9.10.0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개방형 직위 등 선발 공고…민간인만 뽑는 7개 직위 포함
10월 공고 부처별 개방형 직위
10월 공고 부처별 개방형 직위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인사혁신처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정부 실·국·과장 직위에 임용하는 ‘10월 중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1일부터 16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방형 직위는 공개모집을 통해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 정책 수립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직위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지정한 직위이다. 이번에 공개모집하는 개방형 직위는 총 16개 직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천과학관장, 외교부 주 브라질대사관 공사,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리더십개발부장 등 고위공무원단(실·국장급) 6개 직위와 특허청 생활디자인심사과장,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과천청사관리소 시설과장, 방위사업청 혁신행정법무담당관 등 과장급 10개 직위이다.

이 중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상임위원, 고용노동부 충남지방노동위원회 사무국장 등 7개 직위는 경력개방형 직위로 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다. 경력개방형 직위는 개방형 직위 중 민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각 부처가 지정한 일부 직위에 대해 민간 출신을 임용하는 직위다.

국립과천과학관장은 소통·체험형의 전시 환경을 조성하고 국민참여형 과학문화를 확산하는 등 국립과천과학관의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로 과학기술 등의 관련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과 경력을 가진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개모집 한다.

인사혁신처 재해보상정책관은 공무원 재해보상 정책 및 공상 공무원의 재활·직무복귀, 재해보상 심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로 인사행정 및 사회보장 등의 관련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민간전문가를 대상으로 공개모집 한다.

한국교원대학교 연구지원부장은 산학협력단 운영계획 수립 및 외부기관 연구과제 협약체결․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장급 직위로 교육, 교육행정, 산학협력단 등의 관련분야 경력을 가진 민간 전문가들이 지원할 수 있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홈페이지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방형 직위에 임용되는 임기제 공무원은 3년 간 최초 임기가 보장되며 이후 성과가 우수한 경우에는 임기 연장 또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도 가능하다.

이정민 인사혁신처 인사혁신국장은 “최근 관련 규정을 개정하여 개방형 직위 우수 임용자의 일반직 전환 요건을 총 근무기간 5년에서 3년으로 완화하고, 일반직 전환 후 해당직위에서의 필수 재직기간도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하여 유사직무 분야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등 민간 우수인재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였다”며, “공직사회에 적극행정과 정부혁신의 문화를 확산시킬 유능한 민간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