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NIPA, 2019 스마트콘텐츠 테스트 플랫폼 지원사업 성료
과기정통부-NIPA, 2019 스마트콘텐츠 테스트 플랫폼 지원사업 성료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9.12.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사콘텐츠 품질향상과 적기출시 위한 국내 최대규모의 테스트 지원사업
스마트콘텐츠 개발 테스트 분야 40개, 스마트콘텐츠 개발 인프라 분야 30개 업체 지원
지원업체 중 릴리커머는 홍콩 컨슈머 전자전에서 톱10 파이널리스트에 선정되어 200만 달러 공급계약 체결
스마트콘텐츠 테스트 플랫폼 지원사업 행사모습
스마트콘텐츠 테스트 플랫폼 지원사업 행사모습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스마트콘텐츠 테스트 플랫폼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12일 밝혔다.

본 사업은 국내 중소 스마트콘텐츠 기업이 개발하는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사용자 요구에 맞춰 적기에 출시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 테스트 및 인프라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테스트 지원 사업으로 콘텐츠 분야별로 희망하는 테스트 및 개발 컨설팅을 지원하는 개발 테스트 지원과 온라인서비스 기술을 지원하는 개발 인프라 지원, 국내외 다양한 스마트기기 및 테스트 장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콘텐츠 테스트랩 운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3차에 걸친 선정평가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개발 테스트 분야 (40개), 개발 인프라 지원 분야 (30개) 총 70개 기업을 지원하였으며, 본 사업에 선정된 기업들의 성공적인 시장진출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가시적 성과를 낸 기업으로 글로벌 뷰티 솔루션 기업 릴리커버는 올해 10월에 홍콩에서 개최된 컨슈머 전자전에서‘톱10 파이널리스트’에 선정되며 해외 바이어와 200만 달러 규모 공급계약을 맺었고, 에듀테크 스타트업 밍글콘은 올해 와디즈에서 114%로 펀딩을 달성, 게임개발사 퍼플오션은 예능‘도시어부’의 IP를 활용하여 개발한 낚시게임‘도시어부M’은 최근 구글피처드 선정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순위 1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한편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에 있는 스마트콘텐츠 테스트랩은 이용 현황은 1월부터 11월까지 이용 건수 1500건, 기기 대여수 5000여개를 돌파하는 등 매년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세계 최초 5G를 상용화하였으나 현재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은 ‘통신 네트워크 품질개선’과 ‘콘텐츠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5G 콘텐츠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본사업의 운영 방향도 계속 진화하고 있다.

우선 5G 콘텐츠 테스트 지원 분야를 신설 및 지원 확대한 결과 선정된 70개 기업 중 약 20%에 해당하는 13개 기업이 VR·AR 개발사이며, 이는 작년의 6개 기업 지원과 비교하여 약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스마트콘텐츠 테스트랩 운영 방식도 대폭 확대 개편될 예정이다. 올해 8월 NIPA와 안양시가 협력하여 센터 내 5G망 구축을 완료하였고, 이는 최신 5G 스마트폰을 테스트할 수 있게 하는 등 콘텐츠 테스트 환경 확대 구축 뿐만 아니라 개발사 및 일반인들도 5G 콘텐츠 테스트 및 체험, 시연을 한 공간에서 할 수 있는‘5G+ LAB’으로 리모델링하여 내년부터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NIPA ICT문화융합팀 범원택 팀장은 “5G라는 초연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ICT 기술의 융합확산과 5G 스마트기기 보급증가로 인해 경제·사회적으로 혁신적인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디지털콘텐츠 육성과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위해 유망 개발사들이 좋을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