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도 못 쓰는 임신출산휴가, 중소기업엔 그림의 떡?
알고도 못 쓰는 임신출산휴가, 중소기업엔 그림의 떡?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2.07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0% 이상의 인지도 불구하고 실제 활용 사례는 저조해
인력대체 문제, 고용유지 비용부담, 동료간 형평성 문제 난관
‘경력단절예방을 위한 제도활용 실태조사’ 결과
자료제공 서울시
서울소재 중소기업들은 임신출산지원제도에 대해 잘 알고는 있지만 실제로 그를 활용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자료제공 서울시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서울의 중소기업들은 임신출산휴가 등 여성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지원제도를 제대로 인지는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를 활용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력대체 문제, 고용유지 비용부담, 동료간 형평성 등에 발목을 잡혀 임신출산지원 제도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사실은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과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6일 발표한 ‘경력단절예방을 위한 제도활용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 소재 기업의 경력단절예방정책 활용현황을 파악하고 경력단절예방 사업을 실시할 기업을 발굴해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소재 233개 기업의 대표 또는 인사관리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8월 26일~9월 6일 실시됐다. 

조사에 따르면 경력단절예방을 위한 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대부분이 90% 이상으로 높았다. 그러나 인지도만큼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많이 시행하는 제도는 출산휴가(74.2%)였으며 육아휴직은 64.4%가 시행하고 있었다. 배우자 출산휴가는 46.4%로 절반이 채 안 됐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도와 유산·사산휴가는 각각 20.6%, 태아검진시간은 17.6%만 시행해 인지도와 시행률은 큰 차이를 보였다.

자료제공 서울시
출산휴가를 쓰기 어려운 경영상의 이유들. 자료제공 서울시

기업이 제도를 활용하는 데 있어 인력대체의 어려움, 고용유지 비용부담, 동료간 형평성 문제 등의 고충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출산휴가 실시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으로 ‘휴가자로 인한 업무 공백(36.0%)’이 가장 크고 이어 ‘유급휴가로 인한 인건비 부담(32.0%)’, ‘휴가자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대체 인력확보의 어려움(17.3%)’이 뒤를 이었다.

육아휴직자가 있는 경우 61.4%가 ‘대체인력 고용 없이 회사 내 업무배치를 조정해 해결한다’고 답했으며 ‘새 정규직 인력을 채용해 해결’(22.7%), ‘계약직 대체인력을 추가로 고용’(15.9%)한다고 답했다.

조영미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장은 “기업이 여성인력 채용에 부정적이지 않도록 휴직자 대상 교육과 마인드 교육 등 기업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여성인력 양성과 매칭 등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한 동시에 여성고용유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한층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