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채용 비리 근절 위해 칼 빼들었다
권익위, 채용 비리 근절 위해 칼 빼들었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3.0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2020년도 업무계획 통해 청렴한 대한민국 강조
비정규직 차별과 같은 기회장벽 해소에도 매진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권익위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입시비리, 채용비리 등 청년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사회적 문제 해결에 앞장선다. 청렴한 사회 만들기를 통해 국가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차원이다.

권익위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0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권익위는 이날 발표를 통해 올해 ▲국민 생활 속 불공정 개선 ▲반부패·공정개혁 완수 ▲적극행정을 통한 국민 권익구제 확대 ▲국민참여 확대 등 4대 과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권익위는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혁신을 가로막는 불공정한 제도와 인식 타파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기회와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저해하고, 우리사회의 혁신을 가로막는 생활 속 불공정・특혜 요인을 개선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권익위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시민참여 토론회’, ‘청년 아이디어 공모전’, 민원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공정 감수성이 높은 2030세대가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청년체감’ 공정과제를 중점 발굴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입시・채용 과정의 불공정, 비정규직 차별과 같은 기회장벽 해소에도 매진한다.

청년들이 민감하게 여길 수밖에 없는 채용비리 근절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사회 전반에 공정채용 문화를 확산해 나간다는 것. 이를 위해 2019년 발표한 공공기관의 직전연도 채용에 대한 전수조사 정례화 방침에 따라 공공기관 채용실태를 전수조사하고, 채용비리 빈발분야 및 점검 사각지대에 대한 추가점검도 실시한다. 

또한 권익위는 관계부처와 함께 공정채용 가이드북 보급 및 취약분야 업종별 컨설팅 등을 실시해 공공과 민간부문까지 공정 채용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반부패·공정개혁 완수, 적극행정을 통한 국민 권익구제 확대, 국민참여 확대 등을 거론한 국민권익위는 반부패 개혁 총괄기관이자 국민고충 해결을 위한 최후의 보루로서 ‘더 청렴하게, 더 국민 곁으로’ 다가가 국가 청렴수준의 확실한 도약을 달성하고, 따뜻한 권익구제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적극・공감행정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