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트라우마 시달리는 노동자, 무료 전문상담 가능해진다
직업 트라우마 시달리는 노동자, 무료 전문상담 가능해진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3.1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 전국 8곳 직업 트라우마 상담센터 운영
동료의 자살,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성폭력 등도 다뤄
16일부터 운영 돌입..퇴근 후 이용 위해 탄력적 운용
중대산업재해, 동료의 자살,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성폭력 등 산업재해로 인한 정신적 외상(직업적 트라우마)을 겪는 노동자를 위한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가 제공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산업재해로 트라우마를 겪는 노동자들에게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노동자들이 일터에 조기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직업적 트라우마 전문 상담센터를 전국 8곳에 설치하고 16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한다고 15일 밝혔다.

경기 서부와 경기 동부, 인천, 부천, 대전, 대구, 광주, 경남 등 8곳에 설치되는 직업트라우마센터에서는 임상심리사 등 심리·정신보건 관련 자격을 갖춘 전문 인력이 심리검사를 비롯해 심리상담, 심리교육, 사후관리 등 전문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노동자는 심리 검사 실시 후 위험도에 따라 1차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전화 모니터링 등 사후 관리를 받는다. 상담 완료 후 15일 내 결과를 받을 수 있다. 필요 시 전문 치료기관과 연계해 치료받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직업적 트라우마 관련 사건·사고가 발생한 사업장에는 긴급 심리 안정화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집단 트라우마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상담 신청은 노동자 개인이 직접 안전보건공단으로 신청하거나 관련 사건·사고가 발생한 사업장에서 해당 지역 안전보건공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모든 상담 내용은 비밀이 보장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센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로, 노동자가 퇴근 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8개 전문 상담센터마다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심리 상담을 원하는 사업장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심리상담사가 사업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이동심리상담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심리상담 전용 핫라인도 마련해 문의전화를 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직업트라우마센터가 직업적 트라우마를 겪는 노동자의 일터 조기 복귀 및 정신질환에 예방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사업장과 노동자의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전국 직업트라우마센터 현황. 자료제공 안전보건공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