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공무직 통합채용'으로 객관성과 전문성 강화!
부산시, '공무직 통합채용'으로 객관성과 전문성 강화!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0.06.2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직 채용 필기시험 도입 등 채용방식 개선계획 추진
정규직 전환 등 공무직 채용수요 확대에 대한 효율적 대응…
현행 관리부서별로 시행 중인 공무직 채용업무를 인사과로 통합
필기시험 도입으로 절차상 객관성 확보
하반기에 2021년도 채용 예정자 대상 공무직 통합채용 진행, 9월경 공고 예정
주요 개선사항 및 채용절차
주요 개선사항 및 채용절차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부산시는 공무직 채용에 대한 객관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무직 통합채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무직은 「지방공무원법」 제2조에 따른 공무원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민간인으로서 기간의 정함이 없는 노동계약을 체결한 사람이며, 현장 종사, 시설유지, 사무보조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직종별로 실무사무원, 수도관리원, 도로관리원, 환경미화원 등으로 구분된다.

시는 그동안 비정기적으로 부서별 서류전형과 면접시험만을 통해 공무직 근로자를 채용하였으나, 정규직 전환 등 최근 급증한 공무직 채용수요 확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채용 객관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공무직 채용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부산시는 현재 관리부서별로 시행 중인 공무직 채용업무를 인사과로 통합하여 연 1회 정기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며, 부서별(직종별)로 인원은 구분하여 채용한다. 특히 응시자의 기본적인 소양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필기시험을 도입하기로 하였으며, 필기시험 과목은 일반상식(단일과목, 고등학교 학력 수준)으로 부산의 역사, 문화, 시정현황을 포함한다.

현장 직종(경비, 미화, 시설, 조경 등)의 경우, 체력인증 가점을 적용하여 현장 여건에 적합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또한, 취업지원대상자, 저소득층 및 고령자에게는 가점을 부여하여 사회적 약자에 대한 취업 기회도 확대할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공무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채용 객관성 제고를 위해 공무직 통합채용을 추진하게 되었다”라며 “우수 인재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2021년도 채용 예정자를 대상으로 올 하반기에 공무직 통합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채용인원과 응시자격 등 채용 절차를 9월경 부산시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