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식재산 컨설팅ㆍ수요 발굴 등 중소기업 역량 강화 도모
정부, 지식재산 컨설팅ㆍ수요 발굴 등 중소기업 역량 강화 도모
  • 김우진 뉴스리포터
  • 승인 2020.07.3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진출 실패, 글로벌 지재권 분쟁 등 애로사항 해소
국내외 특허출원 위한 출원비 일부 지원
특허청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IP) 역량 강화 및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협력을 추진한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우진 뉴스리포터] 특허청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IP) 역량 강화 및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협력을 추진한다고 7월 30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지식재산 관련 인력·자금·정보 부족으로 인해 산단의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시장진출 실패, 글로벌 지재권분쟁, 사후 연구개발 미흡 등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하여 추진됐다.

이를 위해 특허청이 운영하는 27개 지역지식재산센터(RIPC)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 11개 지역본부를 1:1 전담 매칭하여 체계적이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산단공 지역본부가 운영 중인 전국 88개 미니클러스터 회원사의 국내외 지식재산권 확보와 지식재산 교육 및 애로 컨설팅 특허 기반의 사업화 연계 기술개발(R&BD) 기획 지원 등 현장 밀착형 지식재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첫 번째로 수요 발굴이다. 산단공은 7월 31일부터 8월 14일까지 전국 88개 미니클러스터를 대상으로 기업의 지식재산 지원 수요를 발굴하기 위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기업 수요에 따라 향후 추가 수요조사도 실시하여 기업의 지식재산 수요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지식재산 컨설팅이다. 지역지식재산센터는 산업단지와 기업에 소속 전문가를 파견하여 지식재산 교육·세미나와 기업의 지식재산 현안 및 애로사항에 따른 관련 컨설팅을 실시하고 미니클러스터 참여기업의 특허 빅데이터 기반 R&BD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한다.

세 번째로 국내외 특허출원을 지원한다. 국내외의 특허권 확보가 시급한 기업을 대상으로는 지역지식재산센터가 선행기술조사와 우수 변리업체 추천 등을 지원하고 산단공 지역본부는 출원비용의 일부를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지원 사업 연계다. 지식재산 일반 컨설팅, 특허 권리화 외에도 산단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특허청의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특허·디자인 창출 전략 수립, 디자인·브랜드 개발, 기업 지식재산 경영 진단·구축 등을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지식재산 경쟁력 없이는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을 담보할 수 없는 시대가 왔다"며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중추를 담당해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이 지식재산 역량을 갖춰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지식재산권 확보를 최우선적으로 지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