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유럽연합 대표부, 모의유럽연합2020 대회 참가 대학생 모집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 모의유럽연합2020 대회 참가 대학생 모집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0.08.05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6일까지 전국 대학생 참가자 모집
기후변화 주제로 유럽연합 이사회 진행 방식으로 열려
최우수 학생 3명에게 2021년 벨기에 브뤼셀 소재 대학 2주 연수 기회 제공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 공식 홈페이지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 공식 홈페이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주한 유럽연합(EU) 대표부가 한국외국어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 3개 대학교의 장 모네 EU센터와 함께 오는 10월 30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오바마홀에서 열리는 모의유럽연합2020 (MEU2020) 대회에 참가할 재능 있는 대학생 50명을 모집한다.

모의유럽연합은 유럽 및 국제 현안에 있어서의 유럽연합의 기여와 역할을 포함해 주요 글로벌 이슈에 관심있는 대한민국의 모든 대학생들에게 열려 있다. 모의유럽연합2020은 기후변화를 의제로 유럽연합 이사회의 실제 회의 방식을 채택해 진행된다. 유럽연합 이사회는 유럽연합 회원국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유럽연합 법률 채택 및 유럽연합 정책 조율을 담당하는 기구이다.

기후변화는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 가운데 하나이자, 유럽연합이 해결하고자 하는 최우선 과제이기에 이번 모의유럽연합2020의 의제로 선정됐다. 무엇보다 올해는 기후변화에 대한 파리협정 이행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해일뿐 아니라, 10월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UNFCCC, COP26)이 예정되어 있었던 달이기도 하다.

모의유럽연합2020에서는 각각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대표 2명, 유럽연합 이사회 사무국 대표 2명, 유럽연합 회원국의 환경 및 기후변화 관련 장관 27명, 기자단과 관련 당사자 역할을 할 10명 등 총 50명의 재능 있는 대학생을 모집한다. 참가 신청 대학생은 영문 자기소개서와 영어로 제작된 2분 분량의 자기 소개 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지원 동기와 영어 의사소통 능력, 관련 대회 참가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된다.

선발된 학생들은 유럽연합, 그 구조와 절차, 역학관계를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EU의 정책과 추진과제 등에 대해 배울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참가학생들은 준비과정에서 본인이 맡게 되는 유럽연합 회원국의 외교관을 만나는 특별한 경험도 할 수 있다.

주한 EU 대표부는 심사위원으로도 참가해 이번 모의유럽연합 대회에서 우수한 토론 자세와 능력을 보여준 3명의 학생을 선발해, 벨기에 브뤼셀에 소재한 대학교에서 열리는 2주간의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참가 학생 전원에게 주한 EU 대사 명의의 참가 수료증도 수여한다.

한편, 모의유럽연합은 2007년 초에 시작되었으며, 실제 유럽 연합의 정치 및 입법 절차에 따라 진행 된다. 지금까지 ‘기후변화 대응’ ‘전자통신에서의 프라이버시’ 등의 의제를 다뤘다. 가장 최근에 한국에서 진행된 모의유럽연합은 주한 EU 대표부와 한국외대의 주최로 2019년 5월에 진행 되었으며, 이주를 주제로 유럽이사회 회의 진행 방식을 채택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