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콘텐츠가 전부다2
[신간안내] 콘텐츠가 전부다2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1.28 11: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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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했던 1편보다 더 센 2편을 만나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완전히 달라지는 콘텐츠 산업
콘텐츠가 전부다2노가영, 김정현, 이정훈 지음미래의창 펴냄
콘텐츠가 전부다2
노가영, 김정현, 이정훈 지음
미래의창 펴냄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앞으로 모든 비즈니스는 콘텐츠로 모인다는 예측이 과언이 아닐만큼 콘텐츠 산업 현장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더 다이내믹하고 흥미롭다. 이러한 예측과 함께 2021년은 콘텐츠가 전부인 세상이 열린다.

그렇다면 과연 '콘텐츠'란 무엇인가.

'콘텐츠가 전부다2'는 이에 대한 내용과 콘텐츠 산업 전반의 최신 트렌드를 담고 있다. '콘텐츠가 전부다'가 출간된 지 1년 만에 시리즈 2가 출간된 데는 그만큼 콘텐츠 산업의 격변을 방증한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비대면 산업의 확산, 오프라인 문화활동의 위축으로 인해 올해, 2021년의 콘텐츠 산업은 지난 세월의 그것과는 맥락이 다르다.

따라서 새로운 예측과 새로운 전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책은 그 어느때보다 수요가 늘어난 디지털 콘텐츠와 전세계를 넘나드는 영화, 팝, 웹툰, 게임..그리고 그 곳에서 거둔 K-콘텐츠의 괄목할만한 성과를 돌아본다.

이밖에 TV와 극장을 대체한 OTT의 쾌속 질주와 매스 미디어에서 매스 콘텐츠로의 이전을 촉진하는 크리에이터 군단의 등장도 주의깊게 바라봐야할 요소다.

쇼핑과 운동, 자동차, 여행, 유통 모든 비즈니스는 이제 콘텐츠화에 눈을 떴다. 이 책은 콘텐츠화에 눈 뜬 타산업의 움직임을 생생히 전달한다.

<차례>

머리말 004

Chapter 1  ‘위드코로나’, 콘텐츠온리 시대의 진화를 견인하다
위드코로나, 과거로의 회귀는 없다 016
하나둘 맞춰지는 ‘콘텐츠온리’ 퍼즐 023

Chapter 2  ‘웹툰중심주의’, 웹툰 콘텐츠 산업의 중심으로 뛰어들다
만년 유망주 ‘웹툰’, 드디어 포텐 터지다 028
원조 만화강국을 침공한 ‘웹툰K–comics’ 036
무궁무진한 확장성, ‘원재료’ 웹툰의 진정한 가치 052
BEYOND 웹툰: 네이버와 카카오, 아시아의 마블이 될 수 있을까? 061

Chapter 3  K-드라마, 구색 맞추기에서 OTT 스트라이커로!
More & More, 유튜브 & 넷플릭스 074
유튜브 웹예능, 언더독의 반란! 080
집콕이 가져온 뉴 DIYDevelop In YouTube 087
넷플릭스에 홀린 5060세대 093
최전방 스트라이커, K-드라마 099
OTT 2차 대전, 콘텐츠 대세론에 쐐기를 박다 105

Chapter 4  취향과 연결을 업은 소셜미디어, 이제 멀티의 시대로 가다
인스타그램은 지지 않는 해가 될 수 있을까 116
더욱 거대한 포털로 거듭나는 페이스북, 대역전극의 시작? 128
#같이 #즐기는, 소셜 엔터 미디어의 탄생 ‘틱톡’ 135
취향을 저격하다: 신흥 소셜미디어 시장 149

Chapter 5  게임판을 뒤엎은 뉴비와 돌겜돌아온 게이머!
콘텐츠가 곧 플랫폼, 위기 속 구원투수가 된 게임 162
동물의숲의 성공 법칙, 4P 168
캐주얼 게임 열풍, 뉴비들의 반란! 175
멍석은 깔렸다. 라이징 스타, 콘솔 게임! 184

Chapter 6  디지털 팬덤으로 이뤄낸 K-팝 엔터테인먼트
로큰롤, R&B, 포크, 힙합 그리고 K-팝 192
빅뱅뮤뱅의 도돌이표, 플랫폼과의 힘겨루기 200
#항거 #연습생 #유튜브 그리고 #팬덤유니버스 210
노모어드림No more Dream 보이에서 유튜브 시대의 비틀즈로 221
‘K’와 ‘POP’ 사이의 절묘한 줄다리기 그리고 이후… 229

Chapter 7  IP? 비틀즈와 엘사 그리고 스타워즈의 모든 것
IP, IP 하는데 그게 뭔가요? 236
장학퀴즈와 짝짓기, 창작의 자유성과 보호 사이 245
‘악’소리 나는 글로벌 슈퍼 IP들 250
인플루언서·부캐 등 ‘인간 IP’가 확장된 신흥 시장 258

Chapter 8  일상과의 컬래버레이션: “미디어 + X”
미디어 + X의 시대 268
X1 공교육 - 에듀 크리에이터의 탄생 271
X2 라이프스타일 - 미디어와 홈라이프의 콜라보 277
X3 라이브커머스 - #살아있다(L.I.V.E) 285
X4 모빌리티 - 인카In-Car 미디어의 태동 294

마치며 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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