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협동조합 무료 컨설팅 지원 확대
중소기업중앙회, 협동조합 무료 컨설팅 지원 확대
  • 김민서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2.0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계서류 작성·세무처리 등 컨설팅 지원 최대 7일 제공
정책자금 신청 등 3개 분야 컨설팅 최대 20일 지원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에 따라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사업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제공=중기중앙회) ​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에 따라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사업을 강화한다. ​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뉴스리포터]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을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 지원사업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2월 2일 발표했다. 

이는 작년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으로 올해 4월부터 중소기업협동조합도 중소기업자 지위를 획득하면서 정부 및 지자체의 중소기업육성시책 참여자격을 갖게 된 한편, 각 지자체에서도 지원근거인 조례 제정과 이에 따른 활성화계획도 속속 수립되며 협동조합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배경이 마련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협동조합의 중소기업육성시책 참여사례 및 참여가능 예시는 다음과 같다. 

먼저 폐수처리장 운영비, 시장 내 주차타워 건립비 등과 같은 공동시설 운영을 지원한다. 이 외 정부 R&D사업, 금융, 인력 등 각종 지원제도에도 참여 가능하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경영지도사 등으로 구성된 지원단 규모를 확대하는 등 컨설팅 지원사업을 강화한다. 이에따라 협동조합 설립·운영 컨설팅을 통해 조합설립을 위한 절차부터 회계서류 작성 및 세무처리 등의 컨설팅 지원을 연간 최대 7일까지 제공한다. 

협동조합의 중소기업자 지위 인정에 따라 조합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공동사업 분야'는 ▲정책자금 신청 ▲R&D 및 공통기술개발 ▲공동상표 및 공동브랜드 마케팅 등의 컨설팅을 최대 20일까지 지원한다. 

조진형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은 “앞으로 대표적인 협업플랫폼인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역할과 활동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존에 수행해 온 조합 설립과 운영, 공동사업 지원 외에도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육성지원시책에 대한 컨설팅 요청 시 조합을 직접 방문하여 컨설팅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지원사업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면 협동조합 포털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기간은 예산소진 시 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중앙회 협업사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