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포스코 등 산재발생·은폐 사업장 1466곳 공개
대우건설·포스코 등 산재발생·은폐 사업장 1466곳 공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2.10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재 은폐한 사업장도 6곳 적발..전체 공표 사업장 지난해보다 늘어
하청 근로자 산재 사고 많은 원청 명단도 별도 공표
고용부가 산재 고위험 사업장 명단을 공표했다.
고용부가 산재 고위험 사업장 명단을 공표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근로자 사망사고를 비롯해 중대재해를 발생하거나 산업재해 사실을 은폐한 사업장 1466곳의 명단이 공개됐다.

고용노동부는 9일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2020년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 명단'을 공표했다. 공표 명단에 포함된 사업장 수는 총 1466곳으로 지난해보다 46개소 증가했다.

노동자가 근무 중 사망하거나 2명 이상이 전치 3개월 이상의 중상을 입는 등 중대재해가 발생한 사업장은 1466곳 중 671곳으로, 업종별로는 건설업이 55.0%(369곳)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사망재해가 2명 이상 발생한 사업장은 총 8곳이었다. 공표된 명단에는 카스텍, 에이드종합건설주식회사, 대우건설, 두산건설, 에스케이건설 등이 포함됐다.

포스코와 국방과학연구소를 포함한 116개소는 최근 3년 동안 2차례 이상 산재사고가 발생한 사실을 제 때 보고하지 않았으며 6개소는 산재 사실을 의도적으로 은폐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재은폐 사업장은 중흥토건, 정남기업, 세코닉스, 대흥종합건설, 칠성건설, 윔개발 등이다.

한편 위험 물질의 누출이나 화재, 폭발 등으로 노동자 뿐 아니라 인근 지역에도 피해를 줄 수 있는 '중대산업사고' 발생 기업은 총 10곳으로 한화토탈, 코오롱인더스트리, 여천NCC, 태광산업, 석유화학2공장 등이 포함됐다 .

이밖에 도급인 사업주가 안전조치 의무를 위반해 재해가 발생한 사업장과 하청 노동자 사고사망 비중이 높은 원청사업장 명단도 따로 공표됐다.

전체 공표명단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