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귀촌연합회 함선욱 수석부회장] 문화예술인과 시니어 인생2막 설계 주도
[대한민국귀촌연합회 함선욱 수석부회장] 문화예술인과 시니어 인생2막 설계 주도
  • 김용신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3.04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니어노조 '대한민국 귀촌 연합회' 수석부회장으로 참여
1500만 시니어들의 자리 창출과 인생 2막을 위한 귀춘 운동 지원
국민대학교에서 '인생설계와 진로' 필수교양 과목 13년째 가르쳐
"평화기원 시베리아 대륙 횡단 프로젝트, 꿈이 아닌 인생 설계"
함선욱교수 캐리커쳐
함선욱 국민대학교 인생설계 지도교수 캐리커쳐

[아웃소싱타임스 김용신 뉴스리포터] 평화와 통일의 시대, 한반도를 거쳐 만주벌판을 넘어 시베리아 대륙을 지나 유럽까지. 1만 5000km 대장정을 꿈꾸는 일은 목표 설계일까 아니면 단지 개인의 꿈 중 하나일까.

함선욱 국민대학교 인생설계 교수는 이와 같은 원대한 꿈이 자신의 목표를 설계한 것이라 말한다. 이룰 수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니다. 꿈과 인생 설계를 가르는 경계는 구체적인 구상과 목표에 있다.

함선욱 교수는 "어떤 목표의식을 갖고 구상 단계부터 실행 방법까지 구체화하는 것이 설계의 시작이다. 인생설계도 마찬가지다. 누군가는 이룰 수 없다고 손가락질 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이루기 위한 구상과 실행 방법을 구체화하고 실천하는 것이 인생 설계의 시작이다"고 전한다.

파리-다카르 월드 랠리 현장 운영위원들과 긴급회의
파리-다카르 월드 랠리 현장 운영위원들과 긴급회의를 갖는 함선욱 교수의 모습

"내 인생은 내가 설계하고 주도한다"
지난 2008년부터 13년째 국민대학교에서 '인생설계와 진로' 과목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함선욱 국민대학교 교수 자신만의 슬로건이다. 자신이 맡아 진행하는 강의명처럼 스스로 인생 설계에 늘 주인공이었던 그가 이제 다른 이들의 인생 설계에 조연을 자처한다.

처음 강단에 올랐을 때 그의 가르침의 끝은 젊고 어린 청년들에게만 향해있었다. 대학 입학을 목적으로 성적에 의존해 대학과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 그들에게 흥미롭고 의미있는 인생 설계에 대해 역설하고, 이에대한 각론을 주고받으며 더 나은 미래를 제시하는게 그의 역할이었다.

이런 그의 노력에 부응하여 인생설계와 진로 과목이 국민대학교 필수 교양으로 선정되며 모든 국민대 학생들이 수강을 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현재는 미국 스탠퍼드에 '라이프디자인센터' (인생설계센터)를 설립하여 학생들의 인생 정체성 확립과 인생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끊임없이 인생설계에 대해 논했던 그의 열정은 더 이상 젊고 패기 넘치는 청년들에게만 향해있지 않다. 그의 시선은 이제 시니어와 노후 준비가 열악한 문화예술인으로 향했다.

인터뷰에서 "라이프디자인센터(인생설계선터)"를 설명하는 함선욱교수
그는 인생설계 지원을 위해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라이프디자인센터'를 설립했다.

"경험하지 못한 자는 논하기 어렵다"
함선욱 교수는 현대그룹의 현대자동차에서 자동차 엔지니어로 사회생활 첫 발을 뗐다. 1990년대 쌍용그룹의 쌍용자동차에서는 해외 자동차 기업들과 제휴 업무 등을 주도했고, 대우그룹에서는 김우중 회장 사단으로 해외마케팅을 주도하고 글로벌 비즈니스를 경험하기도 했다.

이후 미국 홍보컨설팅 회사 '에델만 월드 와이드'에서 근무하거나 현대그룹의 광고 회사 '금강기획'에서 광고 전문가로 활동하는 등, 그의 활동 영역은 한 분야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다소 저급한 표현을 빌려보자면 그 차이가 널 뛰는 수준을 뛰어 넘었을 정도다.

결국 그는 다양한 회사와 여러 분야의 직업을 경험한 끝에 '인생설계'를 논하는 저명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었다. 세월에 쌓여온 경험이 지금의 함선욱을 만든 셈이다. 과거의 숱한 경험이 만들어낸 공로다.

현재 그는 한국예총 산하 문화예술정책 연구원에서 부원장직으로 활동하며 그동한 축적한 마케팅 경험과 라이프 디자인 설계 노하우로 대한민국 180만 문화예술인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인생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문화예술인을 넘어 인생설계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은 대한민국의 은퇴자를 포함한 1500만 시니어에게로 가 닿았다. 그는 국내 은퇴자 및 시니어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현상과 이들이 경제 활동 전선에서 물러나 생계 위기까지 직면하는 사회적 문제를 외면하지 않았다.

인공지능이나 로봇과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이 홍수처럼 몰려오는 시대 속에서 시니어들의 인생설계는 누군가의 지원없이는 어려운 만큼, 사회 공헌 활동에 몸을 아끼지 않겠다는 게 그의 소신이다.

함선욱교수 국민대학교 인생설계 강의
함선욱교수 국민대학교 인생설계 강의 모습

그는 "경제력을 상실한 시니어들에게 일자리 확보 등 제대로 된 인생 설계를 제공해야한다"고 말한다.

함 교수는 "젊은이들에게도 미래의 인생설계는 중요하다. 하지만 100세 시대에 오십 나이를 넘어가는 시니어들에게 그들의 나머지 인생을 준비하는 인생설계는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그동안 쌓은 경험과 지식을 모두 쏟아서라도 한명이라도 더 많은 시니어를 지원하고 싶다"고 말한다.

함선욱 교수는 최근 한국노총 산하 전국시니어노동조합(이호승 위원장)에서 창립한 '대한민국 귀촌 연합회'의 수석부회장으로 참여해 시니어 지원에 직접 뛰어들었다. 그는 시니어들의 인생설계는 물론 지역 인구 소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에 도시민 인구 유입과 시니어 일자리 창출, 인생 2막을 위한 귀춘 운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

인생설계 분야에 저명한 함선욱 국민대학교 인생설계 교수가 전국시니어노조와 함께 손발을 맞춘 것은 시니어들에게 긍정적인 신호탄일 수 있을까. 그의 전문적인 경험과 전국시니어노조의 네트워크가 만나 향후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해본다.

"내 인생은 내가 설계하고 주도한다!!" 라이프디자인(인생설계)에 대해 설명하다 잠시 생각하는 함선욱교수
함선욱 교수는 시니어들의 귀촌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근 전국시니어노동조합의 '대한민국 귀촌 연합회' 수석 부회장으로 합류했다.

함선욱 교수
▪ 현)다함C&C 대표이사
▪ 현)국민대학교 교양대학 겸임교수
▪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엽합회 / 정책연구원 부원장
▪ 대한민국귀촌연합회 수석부회장 
▪ 고려대학교경영학(마케팅전공)석사
▪ 미국 Hill & Knowton 커뮤니케이션 전문과정 수료
▪ 장수돌침대 총괄부사장
▪ 현대그룹계열사 금강기획 수석국장
▪ 두산그룹계열사 오리콤 국장
▪ 파라다스미디어아트 상무
▪ 에델만월드와이드 이사
▪ ㈜대우 해외마케팅 담당
▪ 쌍용자동차 기획실/해외마케팅 담당
▪ 현대그룹/현대자동차근무

■ 주요활동내역
▪ 쌍용차 -독일 벤츠 자동차 자본 기술 제휴 총괄 기획
▪ 파리-다카르 월드 랠리 총괄기획 / 운영팀장 1993-1997
▪ 해외 국제모터쇼(프랑크푸르트, 파리, 제네바, 동경, 북경, LA 등) 60회 이상 기획. 운영
▪ 대우 해외 런칭(김우중 회장) 전략기획 / 국내외 런칭 사업계획 다수
▪ 여주 세계도자기엑스포 총괄기획운영, 기타 국내외 광고 홍보 다수 프로모션 진행
▪ 대한민국 한식 세계화 프로젝트 기획 / Cookpop
    - 문화체육관광부 OSMU(One Source Multi Use) 킬러콘텐츠 1등 당선작
▪ 장수산업 장수돌침대 총괄부사장
    - 업계 최초 VR 침대 - IT융합 상품 기획 및 개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