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MZ세대 직업..온라인튜버 등 문화예술 신직업이 뜬다
달라진 MZ세대 직업..온라인튜버 등 문화예술 신직업이 뜬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3.2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국내외 직업비교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 발간
데이터마케팅전문가, 오디오북내레이터,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등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2020 국내외 직업비교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 보고서 표지.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2020 국내외 직업비교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 보고서 표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로 하는 첨단기술이 직업관에도 영향을 미치며 MZ세대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직업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기조는 문화예술 산업에도 마찬가지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사람의 감성을 중요시하는 업계 특성 상 기술 발전에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화, 예술 산업도 첨단기술의 영향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직업이 탄생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사회경제적 변화와 기술혁신으로 새롭게 나타나는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을 소개한 '2020 국내외 직업비교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문화예술 분야의 신직업 36개에 대한 정보가 담겼다.

이번 연구는 화예술 분야를 게임·공연·영화·웹콘텐츠 등 12개 분야로 나눠 국내외 신 일자리를 검토한 뒤, 관련 분야 전문가 6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또 전문가 집단심층면접(FGI) 등을 통해 미래 성장 가능한 신직업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문화예술 분야의 변화가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은 미래 성장 분야인 콘텐츠 산업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증강현실, 가상현실, 홀로그램,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이 디자인, 공연, 영상 등 각종 콘텐츠 산업과 결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글로벌 인기를 얻고 있는 K-POP, 웹툰 등이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며 기획, 기술, 마케팅, 국제교류, 번역 등 유관 분야의 다양한 직업이 생겨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에는 게임, 공연전시기술 등 각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 총 36개를 소개했다.

먼저 게임 분야에는 ▲게임 VR/AR 프로그래머 ▲VR/AR게임기획전문가 ▲맞춤형게임프로그래머 등이 제시됐다. 이어 공연 분야에는 ▲문화예술디지털아키비스트 ▲무대영상기술자 등이 언급됐다.

공연전시기술분야에는 ▲프로젝션맵핑전문가 ▲와이어플라잉전문가 ▲홀로그램공연기획자 ▲공연미디어전문가 ▲시노그래퍼(무대공간디자이너, 비주얼디렉터) ▲디지털헤리티지전문가 ▲전시테크니션 등 생소한 직업들이 선별됐다.

디자인 분야에는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 ▲공공디자이너 ▲경관디자이너 ▲창의컨설턴트가 문화기획, 운영 및 복지 분야에는 ▲지역문화기획자(로컬코디네이터) ▲문화예술후원코디네이터 등이 새로운 직업으로 떠올랐다.

이어 방송 분야에서 ▲공연방송기술자 ▲방송프로그램포맷개발자 ▲UHD방송기술자 등 기술적인 분야의 직업이, 에듀테크 분야에서 ▲온라인튜터 ▲이러닝테크니션 등 새로운 형태의 교육 직업이 떠올랐다.

▲A&R기획자 ▲오디오북내레이터 등 음악 분야에도 새로운 직업이 제시됐으며 콘텐츠창작, 기획, 운영, 관리 분야에서 ▲캐릭터라이선싱사업기획자 ▲웹소설기획자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수출저작권에이전트 ▲각색작가 ▲융복합콘텐츠창작자 ▲콘텐츠가치평가사 ▲콘텐츠IP운영관리자 등 새로운 직업들이 유망 직업으로 이름 올렸다. 통번역 분야에도 ▲문화콘텐츠번역가 라는 새로운 직업이 선별됐다.

김중진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증강현실 등의 디지털 기술이 각종 콘텐츠에 접목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공연 및 이러닝 등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며 “문화예술 기획자 등을 비롯하여 관련 예능 및 실무인력은 해당 분야의 디지털 기술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적용․활용하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해당 보고서는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의 발간물 메뉴에서 직업,진로정보서 란을 통해 원문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