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외국인주민·탈북민 생활편의 개선에 10억 지원
행안부, 외국인주민·탈북민 생활편의 개선에 10억 지원
  • 김민서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4.0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생활 인프라 조성사업 공모 결과 6곳 선정
대전·인천·안성시·고창·강진·영암 등 지원 예정
커뮤니티 공간 신설 및 사회복지시설 리모델링
사업지원자료 (제공=행안부)
사업지원자료 (제공=행안부)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뉴스리포터] 행정안전부는 외국인주민·북한이탈주민이 많이 살고있는 지역의 정주여건과 생활편의 개선을 위해 6개 지자체에 사업비총 10억 2500만 원을 지원한다.

지난 3월 전국 지자체 대상으로 실시한 ‘기초생활 인프라 조성사업’ 공모에서 현지실사 및 사업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6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이번 사업의 선정지역은 ▲대전시 ▲인천 남동구 ▲경기 안성시 ▲전북 고창군 ▲전남 강진군·영암군이다.

이번 심사에서는 지역 특성과 함께 지역주민과의 소통·교류 활성화여부와 소멸되고 있는 지방의 인구 유입 여부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

6개 지자체는 사업비를 지원받아 올해 안에 해당 시설을 조성할 방침이며 이번 지원사업 내역은 다음과 같다.

대전광역시 동구에 지역주민과 북한이탈주민·다문화 가족이 함께어울리는 복합커뮤니티 공간이 들어선다. 

대전광역시는 북한이탈주민·다문화 가족과 장애인, 독거노인 등사회적 약자가 많이 거주하고 있으나 문화시설이 부족한 지역의사회복지시설을 리모델링하여 공연·영상 체험시설과 작은 도서관등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경기도 안성시 고려인 마을에는 종합지원센터와 어린이 숲 놀이공원을 조성한다.

경기 안성시는 안성시 전체 외국인주민의 25.7%가 거주하고, 이 중 고려인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덕면에 종합지원센터를 건립했다. 

이로 인해 지역정착에 필요한 취업상담·언어교육·아동돌봄 등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인근 공원을 어린이들이 맘껏 뛰어 놀면서 숲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리모델링할 예정이다. 

전남 강진군은 ‘착한 스테이’를 조성하여 북한이탈주민이 농·어촌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임시 거처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도시에 집중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이 농·어촌 지역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소멸 위기에 놓인 지방 군소도시에는 새로운 인구 유입책이 될 전망이다. 

전북 고창군은 다문화 이주여성 배움터를 조성하여 결혼이민 등으로 이주한 여성들이 국내 생활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언어교육은 물론 취업에 필요한 기술자격 취득 등을 지원한다. 

전남 영암군·인천 남동구는 산업단지 인접지역으로 외국인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센터를 조성하여 취업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외국인주민·북한이탈주민이 지역사회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정주환경 개선 사업을 확충해나가겠다”며 “이를 계기로 서로를 이해하고 다름을 포용하는 문화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