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화학산업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첨단기술 활용’ 포럼 개최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화학산업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첨단기술 활용’ 포럼 개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6.0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공장 안전을 위한 스마트 안전기술’(이준원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교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Bow-tie & RCA’ (임동호 DNV Energy Systems Korea 대표)
재단법인 피플은 제14회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이 8일 서울 영등포구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중대 산업재해 예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화학산업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첨단기술 활용’을 주제로 포럼이 개최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재단법인 피플은 제14회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이 8일 서울 영등포구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다산CMS㈜의 후원과 안전보건공단의 협찬으로 개최됐다. 

이 날 포럼에서는 이영순 포럼 공동대표의 인사말과 이무철 다산CMS(주) 대표의 축사에 이어 ▲‘화학공장 안전을 위한 스마트 안전기술’(이준원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교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Bow-tie & RCA’(임동호 DNV Energy Systems Korea 대표)의 두 주제가 발표됐다.

주제 발제자인 이준원 교수는 화학공장 안전을 위한 스마트 안전기술에 대해 "화학공장 스마트 안전기술은 고온, 고압 상태 등의빅데이터를 통해 최적의 공정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설비의 이상도 적기에 감지하여 보다 효과적인 위험 예방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교수는 "위치추적 기반 종합관제 시스템을 통해 사고 발생 시 근로자 위치 파악, 대피경로 안내 등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두번째 발제자인 임동호 대표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제정으로 기업도 중대산업사고의 예방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했다."며 "리스크로 발현되기 전에 기업 시스템에 내재된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고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근본 원인을 분석하는 기법인 'RCA(Root Causes Analysis)'를 활용하게 되면 동종·유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면서 특히 중대사고 예방에 효과적이어서 다국적 석유기업 쉘(Shell) 등이 사고 분석에 사용하고 있는 'Bow-tie' 기법도 소개했다.

이어서 김태옥 미래일터안전보건연구원 원장이 큐레이터로 진행된 토론에는 주제 발표자와 신동일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 김형석 ㈜헤르스 대표가 참여했다.

토론회 모습

신동일 교수는 "화학산업의 복잡성, 긴밀성으로 인해 첨단기술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기업 실무에서는 산업 전반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기술을 적용코자 하여 첨단기술 도입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고지적하면서 지식과 데이터 확보, 업계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형석 대표는 "인적 원인에 의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근로자의 안전 지식 수준을 높여야 하며 안전교육에 있어서도 'AI 비서'와 같은 인공지능 어시스턴트 첨단기술을 활용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날 포럼 내용은 유튜브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공식 채널에서도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