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사업..로보틱스 등 파견연구자 모집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사업..로보틱스 등 파견연구자 모집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6.1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우수 연기기관 연계 글로벌 연구현장 경험 제공
로봇, 미래형자동차, 혁신디자인, 스마트공장 등 분야 다수
6월 13일까지 국내 석박사 재학생 또는 7년 이내 졸업생 대상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사업 개요 (사진제공=한국로봇산업협회)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사업 개요 (사진제공=한국로봇산업협회)

#로봇산업협회에서 진행한 사업 덕분에 덴마크의 새로운 연구 문화를 배웠고 새로운 연구주제를 익혔습니다. 한국에서는 지리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하기 힘들었던 해외 공동 연구 경험은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경험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과 동시에 제 장래에도 크나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게 좋은 기회를 주셔서 매우 감사했고, 다른 분들도 비슷한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덴마크 공과대학 전준엽 파견자

#내 인생은 글로벌 사업 전과 후로 나뉜다...글로벌 엔지니어로 발돋움하기 위한 최고의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 진출 혹은 국제적인 연구자가 되고 싶다면 본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DBI 한의현 파견자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한국로봇산업협회가 로보틱스, AI 등 글로벌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내 우수 인재들에게 해외 인턴십 파견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오는 13일 일요일까지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혁신성장 신산업분야의 국내 석박사급 연구 인력을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해외 우수 연구기관과 공동 R&D를 추진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인턴십 파견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지난해 로봇산업협회에서는 덴마크 공과대학, 남부대학, 올보르 대학 등 로보틱스 관련 우수 연구기관에 총 18명의 국내 우수 공학 인력을 파견하여 연구 수행을 지원하였다. 

올해 진행되는 사업은 국내 산학연과 해외 산학연이 추진하는 공동연구 수행을 위해 최대 10개월간 현지에 파견하며, 파견 유형은 산업 인턴십 및 공동 R&D 등이 있다.

대상이 되는 혁신성장 신산업 분야는 ▲로봇 ▲미래형 자동차 ▲지능형 반도체 ▲드론 ▲스마트 선박 ▲3D프린팅 ▲스마트 공장 ▲산업용 임베디드SW ▲엔지니어링 ▲혁신형 디자인 등이 있다.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 모집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내 석박사 재학생 또는 7년 이내 졸업생(만 39세 이하 박사 후 연구생 포함)이다. 지원자는 반드시 영어권 토플 IBT 88점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공인 어학성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최종 학위 성적이 3.0/4.0 이상이어야 한다.

만약 지원자가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재직자이거나 졸업 후 중소, 중견기업 취업을 약정한 경우라면 지원 시 우대한다.

선발 절차는 서류전형을 걸쳐 1차 면접과 2차 면접을 갖게 되며 이후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현지 파견은 오는 9월 중 진행된다.

올해 한국로봇산업협회의 9월 파견 인력 모집인원은 총 5명으로, 최종 선정자는 파견기간 종료 후 1개월 이내 귀국 및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종료 후 1년 이내 해외 파견기관 소속 연구자와 공동 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한국로봇산업협회 기획사업본부 담당자는 "이번 사업은 해외 우수 연구기관 연구자와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글로벌 연구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며 "신산업 분야 글로벌 연구기관 및 연구기관 소속 우수 연구진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신산업 분야 강화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어 "파견 시 소요되는 인건비, 체재비 및 기타 연구 활동비 등의 비용적 지원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파견된 연구자가 현지 기관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멘토링, 현지 애로사항 해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지원할 것"이라는 뜻도 밝혔다.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의 참여를 위한 세부 확인이 필요하다면 한국로봇산업협회 기획사업본부 인재개발팀 유선번호나 이메일로 문의하면 된다.

지난 혁신성장 인재양성 사업에 참여한 파견 연구자들의 후기(사진제공=한국로봇산업협회)
지난 혁신성장 인재양성 사업에 참여한 파견 연구자들의 후기(사진제공=한국로봇산업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