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물류 디지털화 점수, 기업 물류 담당자 ‘평균 51.5점’ 평가
B2B 물류 디지털화 점수, 기업 물류 담당자 ‘평균 51.5점’ 평가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1.06.2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지스팟, 물류 담당자 426명 대상 미들마일(B2B 물류)과 라스트마일에 대한 설문조사
미들마일 디지털화 점수 51.5점 vs 라스트마일 디지털화 점수 66.1점
미들마일 중요도 점수 69.5점 vs 라스트마일 중요도 점수 78점 응답
미들마일을 라스트마일만큼 중요하게 인식하고 디지털화 하면 기업의 경쟁력 확보
지스팟 미들마일과 라스트마일 디지털화 점수 그래프
로지스팟 미들마일과 라스트마일 디지털화 점수 그래프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디지털 통합 물류 서비스 기업 로지스팟이 자체 설문조사 결과, 국내 기업 물류 담당자들은 자사 ‘미들마일 (middle-mile 기업 간 물류)의 디지털화 점수'를 ‘평균 51.5점’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평균 66.1점으로 평가한 라스트마일 (last-mile, 소비자가 상품을 받기 전까지 물류)보다 디지털화 수준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로지스팟이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10일까지 기업 물류 담당자 42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연 매출 규모 500억 미만, 500억원~5,000억원 미만, 5,000억원 이상 규모의 기업과 유통업, 물류업, 제조업 등의 산업군별로 나누어 미들마일과 라스트마일 (last-mile)의 운영방식, 디지털화 등을 조사하였다.

이번 조사에서 물류 담당자들은 자사 미들마일의 디지털화 점수를 평균 51.5점이라고 응답하면서 평균 66.1점의 라스트마일 디지털화 점수보다 낮게 평가하고 있으며, 중요도에 대해서도 미들마일은 평균 69.5점, 라스트마일은 평균 78점이라고 응답하여 전반적으로 미들마일과 라스트마일에 대한 디지털화와 인식이 크게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 중, 연매출 5천억원 이상 규모의 기업들은 미들마일의 디지털화 점수에 54.6 점, 중요도에 70.8점을 주면서 다른 규모 기업들보다 비교적 높은 점수를 주고 있고, 절반이상 (54.1%)이 미들마일과 라스트마일을 따로 관리한다고 응답하여, 이들을 관리하는 것에 크게 신경 쓰지 않거나 한 부서에서 관리한다고 응답한 다른 규모의 기업들과 비교되는 모습을 보였다.

같은 설문조사에서 진행한 코로나 19의 영향과 관련된 질문에서 연매출 5천억원 이상 규모의 기업 중 40.5%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하고 있어, 미들마일의 디지털화와 인식이 환경과 시장의 변화 속에 차별화와 경쟁력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내 기업의 50.4%와 49.5%가 각각 미들마일과 라스트마일을 물류업체에 위탁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물류를 위탁하는 기업 중 78.4%의 기업들이 국내 화물운송을 위탁하고, 연매출 5천억원 이상 규모의 기업들은 국내 화물운송을 100% 위탁한다고 응답했다.

로지스팟의 박재용 대표는 “미들마일 시장 규모는 약 30조원으로 약 7조원 규모의 라스트마일보다 4배 이상 큰 규모의 중요한 시장이지만, 국내 기업들은 미들마일을 라스트마일 보다는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하며, “조사 결과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미들마일을 라스트마일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고 디지털화에 관심을 가진다면 코로나 19와 같은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전했다.

로지스팟의 이번 설문 리포트는 로지스팟 블로그에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