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장관, 신기술 개발향한 국제협력 방안 회의 기조연설
임혜숙 장관, 신기술 개발향한 국제협력 방안 회의 기조연설
  • 김지수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7.1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신기술고위급회의’ 세계 주요국 고위급인사 모여
“경쟁의 심화가 국가안보·국제평화에 영향 미처”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제신기술고위습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사진 출처: 과기정통부,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제신기술고위습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사진 출처: 과기정통부,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아웃소싱타임스 김지수 뉴스리포터]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미 워싱턴 D.C에서 열린 인공지능국가안보위원회(NSCAI) 주최 ‘국제(글로벌)신기술고위급회의’에서 미 정부‧의회 주요인사와 영국‧프랑스‧일본‧싱가포르 등 주요국 고위급인사들이 모인 가운데 기조연설을 했다.

‘국제(글로벌)신기술고위급회의’는 신기술 개발 및 수용을 증진하기 위한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로, 대면과 화상 혼합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임혜숙 장관은 기조연설 사전녹화 후 현지에서 영상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참석했다.

임혜숙 장관은 신기술의 발전은 국가경쟁력 뿐만 아니라, 인류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을 언급하며, 신기술 개발을 둘러싼 국가 간 경쟁의 심화가 국가안보와 국제평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제사회에서 한국 정부의 협력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인공지능 분야와 관련해서 한국정부는, 인공지능에 대한 5가지 일반원칙을 제시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인공지능 이사회 권고안’ 합의, 인공지능 국제동반관계(GPAI)의 출범 등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춰 ‘인공지능 윤리기준’,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실현 전략’을 발표하는 등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올바른 방향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6세대(6G) 분야와 관련해서는, 5세대(5G) 세계 최초 상용화와 전 세계 5세대(5G)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정부가 다가올 차세대 네트워크 시대에 대비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동시에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가별 6세대(6G) 전략, 기술개발 동향 공유,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전망 등 6세대(6G) 기술 개발에 대한 국제 논의의 장으로서 한국 정부가 개최하는 ‘6세대(6G) 세계(Global)’에 국제사회의 동참을 촉구했다.

한편, 임혜숙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전세계 경제‧사회의 회복력 제고가 중요해짐에 따라, 신기술과 관련하여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한국 정부가 11월 ‘국제(글로벌)신안보토론회’을 개최하여 국제평화안보에 기여하는 신기술의 역할에 대한 국제적 담론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끝으로 임 장관은 "이번 ‘국제(글로벌)신기술고위급회의’가 신기술 개발과 수용에 관하여 국제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는데, 뜻 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