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소기업 육성' 위한 법적 근거 마련...비수도권 기업 키운다
'지역 중소기업 육성' 위한 법적 근거 마련...비수도권 기업 키운다
  • 김민서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7.2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중소기업법' 6장 33조로 구성
정부 및 지자체 육성 책무 명시적 규정
지역혁신 선도기업, 스마트 혁신지구 등 도입
 
중기부에 따르면 '지역중소기업법' 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뉴스리포터] 중소벤처기업부가 비수도권에 위치한 중소기업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칼을 뽑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중소기업 육성 및 혁신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전했다.

이번 제정안은 지방 중소기업의 육성과 보호를 위해 마련됐다. 지난 2016년 '지역균형개발 및 지방중소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이 폐지된 후 지방중소기업 관련 조항이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로 이관되면서 지방 중소기업에 특화된 법률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

최근 균형발전과 지역균형뉴딜 등 경제·정책환경이 변화했고 지역에서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지역중소기업의 주도적 역할이 중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도 제정안 마련에 힘을 보탰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중기부는 별도 법률체계 마련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총 6장 33조로 구성된 '지역중소기업법' 제정안이 마련됐다.

제정안의 주요 내용은 지역중소기업의 정의와 정부 및 지자체의 지역중소기업 육성 책무를 명시적으로 규정했다는 데 있다.

또한 수도권을 포함한 각 시·도 관할구역에 소재하는 중소기업을 ‘지역중소기업’으로 폭넓게 정의하되 비수도권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우대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지역혁신 선도기업, 스마트 혁신지구 등 새로운 제도도 도입될 계획이다. 

‘지역혁신 선도기업’은 지역의 거래관계망을 주도하는 혁신기업을 의미한다. 글로벌 선도기업 등 지역의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사업화자금 등 정부지원을 집중할 방침이다. 

‘스마트 혁신지구’는 낙후된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각종 특례 제공, 기업 유치, 기반시설과 공동활용 인프라의 설치·운영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하반기 스마트 혁신지구를 2개소 선정해 지역중소기업 간 공동활용 가능한 스마트 플랫폼 구축 등을 지원에 나선다. 

또 공단 등 중소기업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위기지표 수시 모니터링, 긴급지원 등을 시행하는 위기대응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간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등 지정을 통해 밀집지역 위기에 대해 사후 지원을 해왔으나 앞으로는 지역 단위 위기 발생에 사전적으로 대응하는 등 효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더해 지역중소기업 실태조사와 지역별 정보시스템 구축, 전문 연구기관과 전담기관 설립 등 지역중소기업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위한 각종 인프라 구축도 추진된다.  

중기부 김성섭 지역기업정책관은 “그간 지역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음에도 별도의 법률체계는 없어 한계를 겪었다”며 “동법 제정안을 기반으로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합쳐 지역중소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역의 혁신기업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지역중소기업법'은 시행령 등 하위법령 제정 과정을 거쳐 공포 후 6개월 후인 2022년 1월 시행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