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와 로봇 등 신기술 융합된 '5G특화도시' 구축 추진
메타버스와 로봇 등 신기술 융합된 '5G특화도시' 구축 추진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8.1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융합서비스 확산전략 추진...서비스 발굴과 보급 본격화
글로벌 5G 강국 도약 목표로 5년 내 1800개 5G 전문기업 양성
5세대(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 체계도(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5세대(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 체계도(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5G 기술이 점철된 5G 특화도시를 구축하고 관련 서비스 기업을 2026년까지 1800개 이상 양성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 18일 있었던 5G 산업 육성 및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제5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 영상회의에서 이뤄졌다.

이번 전략은 5G 적용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세부적으로는 ▲초실감 비대면 교육을 위한 스마트 스쿨 ▲산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재난 대응을 위한 이동형 의료서비스 ▲사각지대 없는 치안 서비스 ▲코로나19 피해 경감을 위한 메타버스 마켓 등에 5세대 적용을 확대한다.

특히 원격교육과 산업안전 재난 대응 등에 5G를 적극 도입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정부는 그동안 추진했던 기술개발과 실증 성과를 바탕으로 5대 핵심서비스 분야별 후속지원을 통해 실증과 본사업간 단절을 극복해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겠다는 목표를 뒀다.

이를 위해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결격사유 완화 등 사업자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특화망 모듈 개발 및 서비스 실증 등 5세대(5G) 특화망 활성화를 통해 민간의 투자 촉진과 다양한 융합서비스 창출 기반을 마련하고, 공공분야도 과감한 수요 진작을 통해 5G망을 우선 적용한다.

이날 전략위 위원들은 5G 융합서비스가 코로나19 이후 빠른 경기 회복과 디지털 대전환의 촉진제 역할을 해야한다고 중지를 모았으며 5G 확산을 위해 당면한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나섰다.

전략위 위원장인 임혜숙 장관은 “G7 정상회의(6.11.~6.13.)에서 5세대(5G) 분야 협력이 강조되는 등 격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5세대(5G)는 국가경쟁력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정책과제”라며  “정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5세대(5G)+ 융합서비스가 민간 중심으로 발굴·확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