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딘 미접종자 백신 예약률...코로나19 미접종시 활동제약도 고려
더딘 미접종자 백신 예약률...코로나19 미접종시 활동제약도 고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9.3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패스' 통해 다중이용시설이나 행사 참여 제약하는 방식 논의
미접종자 시설 이용시 코로나19 '음성'검사 결과 필요할 것으로 보여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이들에게 백신 패스를 부여하고 백신패스를 받지 못한 이들은 다중이용시설을 제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이들에게 백신 패스를 부여하고 백신패스를 받지 못한 이들은 다중이용시설을 제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3000명을 넘어서며 감염 사례가 잦아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위드코로나 시행을 위해 백신 패스 도입 및 미접종자에 대한 이용제한 등을 검토한다.

정부는 빠르면 11월부터 백신 미접종자는 다중이용시설을 이용을 제한하고 만약 이용이 필요한 경우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임을 입증해야 하는 등 활동 제약을 둘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이처럼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게 혜택을 부여하는 정책과 동시에 미접종자에 대한 이용제한 등을 검토하는 데는 백신접종률을 끌어올리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현재 백신 미접종자의 대부분이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 등을 우려하며 추가 접종 예약에 지지부진한 상황인 탓이다. 이에 정부는 미접종자에 대한 불편함으로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방향을 선택한 것으로보인다.

그러나 이에 대한 불만도 적지 않다. 자유롭게 백신을 접종하도록 했음에도 미접종자에 대해 활동 제약을 두는 것은 사실상 강제적으로 접종을 권고하는 것과 다름 없다는 불만도 나온다.

또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없는 연령대의 사람들이 접종을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불편을 겪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접종기회를 원천적으로 부여받지 않았던 일정 연령 이하는 백신 패스 제도의 제한 조치를 예외로 하는 등 다방면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내 도입될 백신 패스 사용은 접종을 마쳤다는 백신 패스를 받지 못한 이들의 다중이용시설과 행사 등에 참여를 제한하고 이용 시에는 PCR 음성확인서를 지참해야하는 방식으로 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독일과 덴마크의 경우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마쳤거나 24시간에서 72시간 내 백신 음성 검사를 받아야 한다. 우리 정부도 이와 같은 해외의 사례를 적극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29일 0시 기준 미접종자 중 접종 추가 예약 비율은 6.1%에 그친다. 미접종자의 백신 추가 예약은 오늘인 9월 30일 오후 6시께로 종료된다. 정부의 이와 같은 미접종자 활동 제약이라는 초강수가 백신 부스터샷 효과를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