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주노총 총파업에 코로나19 확산 우려..."집회 자제해야"
정부, 민주노총 총파업에 코로나19 확산 우려..."집회 자제해야"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10.1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10월 20일 전국 13개 시도 등 전국 총파업 예고
파업에 따른 국민 피해 줄이기 위한 관계부처 협동방안 모색
10월 20일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예고된 가운데 관계부처가 합동방안 모색에 나섰다.
10월 20일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예고된 가운데 관계부처가 합동방안 모색에 나섰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해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된다며 집회를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정부는 10월 14일 오전 9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개최하고 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한 부처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10월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표명한 바 있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진행될 경우 교육, 물류 서비스 분야 등 국민 생활에 일시적인 불편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급식·돌봄·특수교육 등 취약분야는 사전대응책 없이는 학부모 및 학생들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계부처는 이에 대한 산업별·분야별 파급효과를 사전 점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나섰다.

또한 집회 등을 통한 코로나 재확산이 우려되는 만큼 방역관리도 보다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받던 국민들께서 오랜 인내의 시간을 지나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대규모 집회가 진행되면 매일 2,0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코로나 재확산이 매우 우려된다"고 민주노총 총파업 및 집회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집회 자제와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모습을 보여줄 것을 당부했다.

구윤철 실장은 “정부는 공무원·교원의 노동기본권은 보장하되, 복무규정 및 방역수칙 위반 등 위법한 집단행동에 대해서 엄정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민원실 등 소속 공무원이 근무시간을 준수하여, 대국민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라고 관계부처에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