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점검, 이제 직접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가능
스마트공장 점검, 이제 직접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가능
  • 김민서 기자
  • 승인 2021.11.0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공장 사후관리 사업에 비대면 체계 도입
코로나19 감염 확산예방 및 효율성 제고 위해 마련
중진공 비대면 점검 실시 사진자료 (제공=중진공)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기자]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의 효율적인 애로해결을 지원하고자 스마트공장 현황 점검에 비대면 체계를 도입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진행이 가능한 비대면 방식 점검을 요구하는 도입기업들의 수요에 발맞춰 최신기술 등을 활용한 비대면 원격 협업 방식을 점차 확대 추진할 방침이다. 

중진공은 스마트공장 사후관리 사업에 올해 44억을 투입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내실화와 스마트공장 활용도 제고를 위해 도입기업 2000개사를 대상으로 활용 현황 실태점검을 진행 중이다. 

사후관리 사업을 통해 중진공은 도입기업을 대상으로 ▲구축 솔루션 및 장비 활용 현황 ▲활용 관련한 기업 애로사항 ▲스마트공장 사후관리 관련 정책지원 요구사항 등을 중점 점검하고 전문가를 통해 해결 방안 제공에 나서고 있다. 

실태점검 완료 후에는 인력‧도입장비‧제조 데이터 활용 등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다방면으로 분석해 정책자금‧AS지원‧인력연수 등 정책사업을 맞춤형으로 연계 지원까지 이뤄지고 있다. 

최학수 중진공 혁신성장본부장은 “비대면 기술의 발달로 정확하고 실제적인 현장 정보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원격 점검에 대한 신뢰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중진공은 향후 스마트공장 관련 평가‧점검 시 비대면 원격지원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중진공은 산업용 비대면 솔루션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 점검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지난 10월 27일 경남 통영에 소재한 S사를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운영 현황을 비대면으로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