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담당자, “비용 절감 가장 어렵다”는 응답 대폭 줄었다
물류담당자, “비용 절감 가장 어렵다”는 응답 대폭 줄었다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1.11.2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지스팟, 지난 10월 국내 물류업무 담당자 총 315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물류업무의 어려움에 ‘물류비 절감’이 가장 어렵다는 대답 올해 33%로 크게 감소
‘디지털 기술 적용’ 필요한 부분은 ‘정산 관리 및 비용 최적화’
로지스팟 ‘Logispot Logistics Digital Connect 2022’ 리포트 그래프
로지스팟 ‘Logispot Logistics Digital Connect 2022’ 리포트 그래프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디지털 통합 물류 서비스 기업 로지스팟이 자체 조사한 설문조사를 통해 물류담당자들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물류비 절감이 가장 어렵다’는 응답이 작년 65%에서 33%로 급격히 줄었고, 디지털 기술의 적용이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는 ‘정산관리와 비용 최적화’를 꼽았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월 물류 업무 담당자 총 315명을 대상으로 약 20일간 진행했으며, ‘물류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작년의 설문과 동일한 질문을 통해, 코로나19를 거치며 지난 1년간 물류 업무 담당자들이 겪은 업무현장 및 인식 변화 그리고 디지털 물류에 대한 수요와 기대에 대해 조사하였다.

지난해 조사결과와 비교해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물류 업무에서 ‘물류비 절감이 가장 어렵다’는 응답이 크게 줄었다는 점이다.

‘물류업무에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점은?’이란 질문에 작년에는 65%의 응답자가 ‘물류비 절감’이라고 대답하였고, 올해도 여전히 ‘물류비 절감’이 가장 높은 순위였지만, 그 수치가 33%로 크게 줄었다. 이러한 변화는 더 이상 물류 담당자들이 물류업무의 효율화를 비용절감에서만 찾지 않고, 디지털화 혹은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를 기대한다고 업계에서는 해석한다.

또 ‘디지털 기술의 적용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정산 관리 및 비용 최적화’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는데, 특히 연매출 5,000억원 이상 규모의 기업에서는53%의 높은 수치를 보였다.

산업별 담당자들의 생각도 차이가 났다. 산업별로 구분해보면 물류운송업 종사사들은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공유’와 ‘정산 관리 및 비용 최적화’에 가장 디지털 기술의 적용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기업종사자들은 ‘재고보관 및 관리’와 ‘자동화 설비 구축’이라고 대답했다.

플랫폼 도입을 통한 물류 디지털화에 대한 관심도 늘었다. 화물 운송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중개 플랫폼을 사용 중이거나 도입을 고려중인 기업이 작년 10%에서 17%로 증가했고, ‘디지털 전환을 위한 플랫폼 사용’에 대한 물음에는 플랫폼 도입 계획이 없는 기업이 13%에 불과했다. 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는 6점으로 매우 낮았으며, 작년 만족도 조사(5점) 결과가 크게 차이가 없었다.

박재용 대표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 도입 등 각 물류영역의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면, 기업들은 물류가시성을 확보하고 서비스의 자율화, 지능화를 통해 물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확보한 유의미한 물류 데이터 재가공하여 현장에 활용함으로서 실제 물류 현장에서 겪고 있는 대부분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로지스팟 로지스틱스 디지털 커넥트 2022 (Logispot Logistics Digital Connect 2022)’ 설문 리포트는 로지스팟 블로그에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