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교육뉴스] "이제 챗GPT 교육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우세요!"
[4차산업 교육뉴스] "이제 챗GPT 교육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우세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0.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에 디지털·신기술 결합한 챗지피티(ChatGPT), 반도체 등 69개 과정 승인
20대(35%)와 30대(25.2%)외에 40대(22.8%)와 50대 이상(16.5%)도 많이 수강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의 하반기 과정에 23개 기관 59개 과정이 선정되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네이버 부스트캠프, 모두의연구소, 신세계아이앤씨 등 민간 우수훈련기관을 포함하여 23개 기관, 69개 과정이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과정에 신규로 선정되었다.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의 하반기 과정 선정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취업 또는 업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 및 재직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기초훈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로 코딩, 빅데이터 등 디지털·신기술 분야의 초·중급 수준의 훈련과정을 민간 우수훈련기관 중심으로 제공한다.

그간 개설된 훈련과정이 많지 않았던 직무와 디지털·신기술을 결합한 챗지피티(ChatGPT), 반도체 등 과정이 다수 승인되었고, K-디지털 트레이닝, 국가기간산업직종훈련 등 상위 훈련과정(중·고급 수준)과 연계되는 과정도 많아 기초과정 수강 이후 관심 있는 수강생은 자연스럽게 상위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비전공자인 20대 여성 ㄱ씨는 디지털‧신기술 분야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야겠다고 생각하여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을 수강하였다. SQL과정과 빅데이터 분석과정을 수강하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현재는 정보기술(IT) 관련 스타트업 대표로 사업 운영 중이다.

#결혼 전 웹디자이너였던 30대 여성 ㄴ씨는 출산 및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되었다. 최신 구인 동향이 웹디자이너가 아니라 웹퍼블리셔라는 것을 알고 코딩을 배우기로 생각하였다. 원격훈련인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을 통해 코딩 기초를 쌓고 K-디지털 트레이닝으로 본격적인 이직을 준비하여 현재는 이전 직장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는 업무처리자동화(RPA) 개발자로 재직 중이다.

#50대 남성 ㄷ씨는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을 통해 기초 코딩 이론과 실무 적용 예시를 함께 학습한 이후 K-디지털 트레이닝도 연이어 수강하여 현재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 재취업하여 재직 중이다.


권태성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이공계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을 통해 기초적인 디지털 역량을 쌓을 수 있다”라면서 “이와 연계된 실무인재양성 훈련과정들도 많은 만큼 코딩 초보에서 디지털 인재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8월 말까지 60,089명이 수강했고, 20대(35%)와 30대(25.2%)뿐만 아니라 40대(22.8%)와 50대 이상(16.5%)도 많이 수강하고 있어 전 연령대에 걸쳐 디지털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으로 시작하여 디지털 인재가 된 사례들도 다수 나타나고 있어 디지털 분야 디딤돌 과정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지원대상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자로 국민내일배움카드 계좌 지원한도(5년간 300∼500만원) 외 디지털 기초역량훈련에 사용 가능한 50만원(1년 한도)울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추가 지원된 50만원은 '디지털 기초역량훈련'에만 사용 가능하며, 자부담금 10% 결제 후 수료 시 환급(HRD-Net 홈페이지에서 수강평 작성 후 환급 신청)가능하다.

지원절차는 HRD-Net(https://www.hrd.go.kr/)을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고 훈련 지원을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