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 사회 대비, 중장년층 AI 전문인력 양성 본격화
㈜에버영피플과 ㈜에버영코리아, 무료 AI 교육과정 개설
인공지능과 디지털 데이터 활용 직무 교육, 취업 연계 지원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중장년층을 위한 ICT 일자리 창출 전문기업 ㈜에버영피플(대표이사 이한복)과 ㈜에버영코리아(대표이사 정은성)가 인공지능(AI) 디지털 데이터 활용 전문인력 양성과정 무료교육생을 오는 7월 14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7월 30일부터 시작된다.
이 과정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공모사업으로 진행되며, 중장년층에게 AI와 디지털 데이터 활용 분야의 직무 실습교육과 AI 기본교육 및 소양 교육을 제공한다.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대한민국에서,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베이비부머세대(1955~1963년 출생자)의 노후 불안이 심화되고 있다. 평균 퇴직연령이 49.3세로 낮아지면서 절반 가까운 중장년층이 정년 이전에 비자발적인 조기 퇴직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학력·고숙련 베이비부머의 노동력을 활용해 새로운 ICT 기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취지로 2020년부터 본 사업이 시작되었다.
㈜에버영피플은 2017년 한국노인인력개발원으로부터 고령자친화기업으로 인정받은 후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업무, 현대카드 신용카드 신청서 심사업무, 일본어 명함 빅데이터 구축사업, 인터넷 웹진 업무 등 다양한 시니어 인력 파견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관제서비스를 도입해 전국 지자체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에버영코리아는 2013년 설립 이후 55세 이상 시니어들에게 기업형 일자리를 제공하며, 사회적 경제 실현 및 사회 공헌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270여명의 시니어 직원들이 서울과 춘천센터에서 근무하며 네이버 고객사 수탁 업무를 수행하거나 시니어 인력 파견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본 교육과정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장년층은 온라인 신청 후 서류 전형과 실기 테스트 면접전형을 통과해야 한다. 총 100명의 교육생이 선발되며, 이들은 인공지능 기초교육 및 소양교육과 인공지능 직무 실습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시간은 총 100시간이며 교육기간은 7월 30일부터 9월 12일까지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국비로 지원된다.
이후 우수 교육생들은 ㈜에버영코리아의 네이버 데이터모니터링 업무, ㈜에버영피플의 데이터 검수 및 케어콜 관제인력으로 채용되거나 관련 분야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에버영피플의 이한복 대표는 "작년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높은 교육 수료율과 취업률을 기록했다"며 "올해에도 시니어들이 디지털 및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 및 신청 방법은 ㈜에버영피플 홈페이지(http://everyoungpeople.com/recruit/13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원서 양식은 아래 첨부문서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