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산업 발전전략
아웃소싱산업 발전전략
  • 승인 2002.01.02 12: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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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업경영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분야는 아웃소싱전략이다.

전략경영에서 기업의 핵심능력과 자원중심적 개념이 강조됨에 따라서
그리고 기업에서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원가절감의 압력이 증가함에 따
라 아웃소싱전략은 점차 많은 관심을 끌면서 현대기업의 전략경영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992년에는 미국 주요기업의 58%가 아웃소싱을하고 있었는데 1996년에
는 그 비중이 86%로 크게 증가하였다. 세계화와 무한계의 기업환경변
화도 아웃소싱전략의 확산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기업경재력 강화위한 경영전략으로 자리
-정부 인프라 구축·자금등 적극지원 바람직

GM은 자동차제조에 요구되는 모든 생산의 30%를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고(Ford는 50%, Chrysler는 70%), Apple 회사는 Apple II 컴퓨터의
70%(부품, 생산원가)가 아웃소싱에 의한 것이며, Nike는 운동화의 핵
심부분인 ‘Nike Air System’만 자체 생산하고 나머지는 모두 아웃소
싱에 의존하고 심지어는 광고까지도 외부(Weiden & Kennedy)에 의존하
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산업무, 청소, 배달 등 각종 업무를 전문용역업체
에 의뢰하는 것으로부터 주요 부품의 제조에 이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
의 아웃소싱이 점점 많이 활용되고 있고, 따라서 아웃소싱전략이 우리
나라 기업의 전략기업에 점차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자체 생산보다는 아웃소싱에 의존하는 것은 물론 비용절감을 위한 경
제적 동기가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그러나 자체 생산할지 또는 아웃
소싱에 의존할지는 경제적 동기 이외에도 여러 가지의 전략적 동기가
작용한다.

핵심능력과 자원 중심적 관점에서 볼 때, 아웃소싱의 근본적인 목적
은 기업의 비전략적인 또는 핵심능력과 무관한 업무나 활동은 외부업
체에 의존함으로써 기업의 자원이 주로 핵심능력과 관련된 업무나 활
동에 집중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특히 경영컨설팅, 마케팅, 인
사, 총무 등 제조업 관련 서비스가 병행 발전되어야 하므로, 정부는
경영컨설팅, 마케팅 등 지식 서비스분야에 대한 산업기반기금 등 정책
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아웃소싱기업협회와 함께 아웃소싱 디렉토리
(기업체 DB)를 구축하며, 지식 컨텐츠와 IT와의 접목을 원활하게 하
기 위해 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에 대해 산업기반기금 등 융자 지원
을 확대하고, 아웃소싱지도사 등 민간자격증을 국가자격증으로 전환함
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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